요산수치 낮추는법 좋은 음식 종류는

반응형

건강 검사 결과 요산수치가 높다고 나오면 요산수치 낮추는법은 없을까 고민하게 되는데요. 몸안에 지나치게 많이 쌓이면 통풍이 발병할 수 있고 통풍은 심한 통증은 물론 합병증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서구화된 식습관과 과음 등으로 통풍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니 방심하지 마시고 요산수치낮추는법과 요산에 좋은 음식을 알아두어 미리 예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통풍이란 배설되어야 할 요산이 체내에 남아 생기는 염증성 질환인데요. 요산 농도가 높아지면 서로 결합하여 결정을 형성하고 결정이 관절에 쌓이면 염증과 통증을 일으킨답니다. 요산 정상수치는 3~7mg/dl 으로 만약 7mg/dl 이상이라면 요산수치 낮추는법을 꾸준히 실전하는 것이 좋아요. 수치가 정상이어도 통풍이 생길 수 있지만 대부분 수치가 높은 분들에게 발병한답니다.

 

 

통풍을 예방하려면 수치를 낮춰야 한다는데 왜 쌓이는 건가요. 요산은 음식에 함유된 퓨린이라는 성분이 대사되면서 얻어지는 물질로 노폐물이라고 볼 수 있어요. 보통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이 되는데 과도하게 생성될 경우 결정화 되어 몸 곳곳에 쌓이게 됩니다.

 

 

수치가 높아지는 원인으로는 과체중, 과음,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 심한 운동 등이 있으며 대부분 평소 생활습관에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일단 술! 알코올을 마시면 요산이 생성되기 때문에 삼가하는 것이 좋은데요. 맥주에 퓨린이 많이 들어 있는데 종류에 관계 없이 과음하면 모두 통풍을 유발할 수 있어요. 알코올을 많이 섭취하면 신장에서의 요산 배출을 방해하니 술 자주 드시는 분들은 주의하세요.

 

 

비만또한 높이기 때문에 식생활 개선과 함께 적당한 운동으로 정상체중을 유지해야 한답니다. 하지만 평소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이 갑자기 격렬한 운동을 매일하면 오히려 높아져 버릴 수 있어요. 건강을 챙기려다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으니 걷기나 자전거 타기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요산수치 낮추는법으로 도움이 됩니다. 운동 후에는 수분 보충하기도 잊지마세요.

 

 

스트레스도 원인이 되기 때문에 쌓이지 않도록 휴식과 운동으로 해소시켜주세요. 평소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삼가하는 것도 좋은데요. 건강한 분들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수치가 높은 분들은 붉은 육류, 내장, 고등어, 멸치, 베이컨, 치맥 드실 때 주의가 필요해요. 특히 치맥에는 퓨린이 많으니 과식하지 마시고 많은 음식을 먹은날에는 낮춰주는 음식을 챙기세요.

 

 

수치를 낮추는 좋은 음식은 알칼리성 식품인데요. 소변을 알칼리화하는 음식을 먹으면 요산이 소변에 녹아 배출을 늘릴 수 있어요. 반대로 소변이 산성으로 기울면 녹기 어렵고 결정화 되기 쉬워진답니다. 계란, 고기, 생선, 알코올은 삼가하고 톳, 미역, 바나나, 말린 버섯, 우엉, 토란, 양배추, 무, 감자, 우엉 등은 챙겨드시는 것이 좋아요.

 

 

도움되는 음료는 없을까.. 소변과 함께 배출 되기 때문에 수분 섭취가 무척 중요한데요. 알칼리성을 물도 좋고 커피도 좋은데 커피를 마실 때는 블랙으로 드셔야 해요. 이뇨 작용 덕분에 배설을 촉진해주지만 달달한 설탕이나 크림이 함유된 것은 오히려 수치를 높여버린답니다. 

 

 

요산수치가 높아지면 엄지 발가락이나 무릎이 붓고 통증이 느껴지는 통풍은 물론 요로결석, 심근경색, 뇌졸 중 등 무서운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요산수치 낮추는법 잊지말고 실천해주세요. 알코올 삼가하기나 정상체중을 유지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기 등 생활 습관에 주의하면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