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에 좋은 음식 모음

반응형

치질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질에 나쁜 음식을 알고 삼가하는 것도 필요한데요. 식이요법 중간에 나쁜 음식을 먹게 되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수도 있답니다.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치질에 좋은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니 어떤 음식이 도움이 되고 반대로 악화시키는지 알아두세요.

 

 

야채를 싫어하고 고기를 좋아하거나 튀김 등 기름진 음식을 좋아할 경우 변비가 되기 쉽고 만성변비를 방치할 경우 치질로 악화될 수 있어요. 최근에는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변비와 치질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다고하니 미리 치질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예방하는 것이 좋겠어요.

 

 

현미는 치질에 효과있는 음식으로 비타민B, 철분, 미네랄,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가 균형있게 포함되어 있어요. 대장을 자극해주고 연동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변비가 해소되고 치질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현미, 보리, 통밀 등 정제가 덜 된 곡물이 도움이 되니 백미보다는 잡곡밥을 챙겨보세요.

 

 

우엉은 치질에 좋은 음식으로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한 식재료에요. 근채류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않고 수분을 끌어들여 팽창하는 불용성 식이섬유로 적게 먹어도 장벽을 작극하여 변의를 촉진해 준답니다. 무, 연근, 우엉 등을 챙기는 것이 좋지만 몸을 차게 할 수 있으니 과다 섭취는 주의해주세요.

 

 

다시마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물에 녹는 성질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속에서 대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기능이 있어서 화장실을 편하게 갈 수 있어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자주 식탁에 올리면 변비는 물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도 볼 수 있답니다.

 

 

흔히 변비에 걸렸을 때 식이섬유를 챙기게 되는데 불용성만 챙기면 오히려 변이 딱딱하게 굳어서 배변이 힘들어져요. 때문에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 둘 다 챙겨야 해요. 점심에 고구마, 연근 등을 먹었다면 저녁엔 다시마, 미역, 톳 등을 챙기면 좋을 것 같아요.

 

 

콩류도 치질 음식으로 좋은데요. 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다 조리하기도 쉽고 피부를 만들 때 필요한 비타민과 양질의 단백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특히 콩을 발효시킨 낫토는 섬유질뿐만아니라 장내 환경을 정돈해주는 효과도 있어서 치질 예방해주는 음식으로 알맞습니다.

 

 

바나나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올리고당 등 변비 해소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균형있게 들어있어요. 단, 덜익은 바나나는 변비를 일으킬 수 있어서 껍질에 거뭇거뭇하게 점이 생긴 잘 익은 바나나를 먹는 것이 좋아요.

 

 

생선이 치질 음식으로 좋을까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변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기름 섭취가 필요하답니다. 육류는 장내 나쁜균을 증가시켜서 치질에 나쁜 음식이지만 생선에 든 기름은 장관의 윤활유 역할을 해주고 비타민은 항문 주변의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음식은 아니지만 수분 또한 치질에 도움을 주는데요.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대변의 수분을 빼앗고 그로인해 변이 굳어져서 배설시 통증이나 불편함이 생기게 돼요. 하루에 2리터 정도 수분을 섭취하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한 잔 마시는 습관이 특히 도움이 됩니다. 
 


치질에 안좋은 음식은 주의해주세요. 알코올, 염분 과다, 동물성 지방, 매운 향신료 등은 증상을 악화시키게 되는데요. 특히 고추, 향신료 등은 소화되지 않고 그대로 대변으로 나와 항문을 자극시키게 됩니다. 치질에 좋은 음식인 채소는 가급적 따뜻하게 조리해서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몸이 차가워지면 혈류가 나빠지고 울혈이 발생하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크는 음식 알자  (0) 2016.04.01
아마씨유 효능 뭘까  (0) 2016.03.31
간경화에 좋은 음식 정리  (0) 2016.03.23
아미노산의 효능 알자  (0) 2016.03.22
아연 효능 부작용은  (0) 2016.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