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이 많은 음식 효과는

반응형

임산부에게 필수적인 영양소인 엽산이 많은 음식을 알아보아요. 엽산은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특히 임산부에게 중요한 영양소라고 하는데요. 어떤 효능이 있고 부족하면 왜 안 되는 걸까요. 많은 음식과 함께 어떤 일을 하는지도 알아보아요.

 


엽산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엽산은 적혈구 생성할 때 필요한 비타민이며 세포 분열과 DNA 합성에도 필요해요. 때문에 결핍되면 악성 빈혈이 되기 쉽고 위장장애, 권태감, 두통이 나타나기 쉽답니다.

 


특히 임산부에게 중요한 이유는 엽산이 태아의 신경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태아가 건강하게 크기 위해서는 엽산이 필수랍니다. 부족할 경우 신경이나 뇌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챙겨 드셔야 해요.

 


엽산이 많은 음식으로는 시금치가 있어요. 시금치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도 들어 있는 건강에 좋은 채소랍니다. 다만 생으로 먹으면 옥살산 때문에 결석이 생길 수 있어서 살짝 데쳐서 드시는 것이 좋아요. 데쳐서 과일, 요쿠르트와 함께 갈아서 주스로도 먹을 수 있어요.

 


브로콜리에도 엽산이 많이 들어 있어요. 브로콜리는 설포라판이라는 항암성분도 많이 들어 있는 채소로 암예방을 위해 섭취해도 좋아요. 특히 브로콜리새싹에 좋은 성분이 많아서 분말형태로 섭취하는 분들이 늘고 있더라고요.

 


아스파라거스에도 엽산이 많이 들어 있어요. 엽산 외에도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아스파라긴산과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방지해주는 루틴, 혈액순환을 좋게해주는 비타민E도 들어 있어서 스테이크 먹을 때 함께 먹으면 좋답니다.

 


동글동글 완두콩도 엽산이 많은 음식이에요. 완두콩은 안주로 먹거나 밥에 넣어 먹으면 좋은데요. 맛이 고소한데다 두뇌 건강과 콜레스테롤 낮추는데도 좋아서 자주 먹는 편이에요.

 


동물의 간은 엽산 많은 음식이지만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과다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안 좋을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 먹는 것이 좋아요.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중에는 딸기가 많은 음식에 포함돼요. 딸기는 씻어서 바로 먹을 수 있어서 엽산이 손실 되는 것도 막을 수 있답니다.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도 풍부하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좋은 과일이에요.

 


저렴할 때 장만하는 아보카도에도 엽산이 많이 들어 있더라고요. 아보카도에는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는데다 비타민E까지 들어 있어서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어요. 맛도 좋아서 자주 먹고 싶은 과일이랍니다. 그밖에 엽산이 많은 음식으로 김, 달걀 노른자가 있으며 모두 간편하게 챙길 수 있는 음식이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