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운죽 키우기 수경재배 하기

반응형

행운의 대나무라고 하는 개운죽은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지금 개운죽 키우기에 빠져있는데 생각보다 키우는 방법이 간단하고 효과가 좋아서 키우기 잘했다는 생각이 드는 식물입니다. 대나무처럼 튼튼하고 잘 자라고 행운도 불러다 주는 식물이기 때문입니다.

 

어린-개운죽-나무


개운죽의 줄기는 대나무처럼 마디가 있고 잎의 밝기나 모양 등이 다양해서 어디에 두어도 보기가 좋습니다. 인테리어 효과가 있어서 개업이나 집들이 선물로도 인기가 많은데 운을 좋게 해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개운죽이 풍수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풍수지리에 관심이 있다면 개운죽 키우기를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수경재배가 쉬운데다 행운과 재운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풍수적으로 개운죽을 서북쪽에 놓으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겨울에는 가습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사계절 내내 초록빛이라서 개운죽을 보고 있으면 기분이 밝아집니다.

 

개운죽-수경재배

 

선물한 사람은 물론 받은 사람에게도 행운을 준다는 개운죽 꽃말은 행운, 행복, 장수입니다. 옛부터 대나무는 장수와 행운의 이미지가 있어서 이런 꽃말이 붙은 것 같습니다. 개운죽을 잘 키워서 집안에 행운이 찾아올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개운죽은 물과 화분에서 키울 수 있으며 제가 추천하는 개운죽 키우기는 수경재배입니다. 몇 년째 키우고 있는데 손이 많이 가지 않고 잘 자랍니다. 단,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으며 이를 잘 지켜야 합니다.

 

초록색-개운죽-잎

개운죽 키우기 주의사항

햇볕을 조심합니다

직사광선에 약해서 잎이 타버립니다. 개운죽은 높은 내음성(耐陰)을 지닌 식물 즉, 음지에 강한 식물이라서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해가 강한 곳에 두니 색이 변색되고 시들해지더라고요. 또한 햇볕에 두면 물의 온도가 상승해서 물이끼가 생기며 지저분해 보이기 때문에 그늘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개운죽 물갈이 하기

식물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개운죽 키우기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물주는 것이 편합니다. 개운죽 수경재배 중이라면 일주일에 1번 정도 물을 갈아주면 되는데 이때 너무 길어진 뿌리도 정리하고 미끌거리는 줄기 아래 부분도 닦아내고 이끼가 낀 화병도 깨끗하게 씻습니다.

물은 수돗물을 사용해도 되며, 여름에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겨울에는 너무 찬 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병-안에-개운죽


화분에 키우는 개운죽 물주기 방법

화분 재배를하고있는 경우 기본적인 물주기 방법은 흙이 마르면 준다입니다. 5월~9월 성장기에는 흙이 말랐을 때 물을 듬뿍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생육이 멈추기 때문에 흙이 마르고 2~3일 더 지난 후에 물을 줍니다. 저는 화분 재배 보다는 수경재배가 물주기나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하기 편했습니다.

잎을 잘라 통풍이 잘되게 하기

대나무 잎이 많이 늘어나면 통풍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조금 잘라도 괜찮습니다. 계속해서 새싹이 나오고 건강하게 자랍니다. 시들해진 잎사귀가 보일 때마다 잘라냈는데 곧 새잎이 나와서 다시 푸르게 자랐습니다.

추위를 조심해서 키우기

개운죽은 추위에 약한 식물로 겨울에는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5도 이하로 온도가 떨어지면 시들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방안이라고 해도 창가를 피해 키워야 합니다.

 

잎이-무성한-개운죽


나름 신경을 써서 키웠는데 잎이 시들거나 줄기가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줄기색이 변한 것을 되살리기는 어렵기 때문에 새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에 여러 개를 키우면 중간에 개운죽 노랗게 되어도 덜 속상합니다.

개운죽은 사업운, 행운, 재운 등을 높이는 관엽 식물로 누구에게나 선물로 좋습니다. 게다가 가습효과와 눈의 피로를 해소해주는 효과도 있어서 장소만 허락한다면 여러개를 키워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식물 초보자도 개운죽 키우기를 할 수 있으니 집안에 초록빛 식물을 장식하고  행운도 부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