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

반응형

화장실을 갔을 때 대변이 가늘거나 길어서 신경 쓰인 적 없으신가요. 대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로 생활습관의 문제도 있지만 질병 때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대변이 가늘게 나오는 경우 그 이유를 찾아서 해소해야 합니다.

 


대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 첫 번째는 장 질환입니다. 만약 대변이 가늘고 길며 혈액이나 점액 등이 섞여 있다면 장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대장암, 대장용종,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습니다.

대장 안에 암이나 폴립이 생기면 장 안 쪽이 좁아지고 결과적으로 대변이 가늘고 길게나옵니다. 대장암일 경우 혈변, 점액변 등도 나타나게 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기질적인 질병이 없는데도 배가 아프고 설사, 변비가 반복되는 질병입니다. 증상으로 가는 변, 무른 변이 나옵니다.

 


대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 두 번째는 항문 질환입니다. 소화관 끝에서 몸 밖으로 대변을 배출하는 기관으로 항문이 좁아질 경우 대변이 가늘게 나오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치질이 만성화되면 종양이나 폴립이 생겨서 항문이 좁아지고 대변이 가늘어집니다.

치질을 가볍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고 아프지만 참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치질을 방치하면 출혈, 통증이 심해지는 것은 물론 항문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대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 세 번째는 잘못된 생활습관입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음식 섭취를 줄였을 경우, 변비약을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알코올 섭취가 많을 경우 대변이 가늘게 됩니다.

변비약의 경우 너무 자주 먹으면 대변이 부드러워지고 설사처럼 물러지는데 그러면 장 내부가 좁아져서 가늘고 길게 대변이 나오게 됩니다.

식사량을 줄이는 것도 가늘게 나오는 이유가 되며 변비를 유발하여 치질의 위험도 높입니다. 알코올은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만들고 변을 무르게 만듭니다.

갑자기 대변이 가늘게 나올 경우 건강한 식사 습관을 만들고 스트레스를 해소해보세요. 그래도 증상이 지속되며 대변에 점액이나 피가 섞여 나온다면 대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를 찾을 수 있도록 서둘러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