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후 식사 용종제거후 주의사항

반응형

젊은 연령층의 대장용종, 대장암 발견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대장암을 조기 발견하기 위해서는 대장내시경 검진을 받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대장내시경 검사를 계획했다면 검사받기 전은 물론 대장내시경 후 식사도 신경 써야 하며 용종제거후에는 식습관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에 대해서는 관심 갖지만 대장내시경 후 식사는 신경쓰지 않습니다. 대장내시경 후 고기를 먹거나 음주를 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는 위와 장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용종제거후 식사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후 식사로 어떤 것이 좋을까요.
검사 후 바로 식사를 하는 것보다는 2~3시간 지난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용종을 제거하지 않은 건강한 사람도 가볍게 죽으로 시작해서 저녁에 일반 식사를 합니다.

대장내시경 후 먹는 음식으로 쌀죽이나 흰쌀밥 외에 흰식빵, 카스테라, 두부, 달걀찜, 찐감자 등이 위장에 부담이 덜 합니다. 대부분 호박죽, 팥죽, 야채죽 등 소화가 잘 되는 죽을 먹습니다. 저녁에는 일반 식사를 할 수 있지만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 알코올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이틀 정도는 장에 자극이 되지 않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용종제거후 식사 주의사항은
대장암의 씨앗이라는 용종을 제거한 경우 대장내시경 후 식사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점막을 절제했기 때문에 염증, 출혈이 생길 가능성이 있어서 일주일 동안 식사, 운동, 알코올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용종제거한 당일
미음이나 흰죽 같은 소화가 잘되고 부드러운 음식만 먹습니다.

다음날
흰죽을 먹는 것이 좋으며 고기, 기름진 음식, 맵고,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킨, 라면, 커피, 탄산음료 모두 피해야 합니다. 흰죽과 먹는 반찬으로는 두부, 달걀찜, 흰살생선, 무나물 등이 자극이 적고 소화가 잘 됩니다.

3일 후
3일 정도는 죽과 소화 잘 되는 반찬을 먹고 이후부터는 일반적인 식사를 합니다. 제거한 용종의 크기, 갯수에 따라 일주일에서 이주일 정도 식사를 더 주의해야 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후 고기, 음주 가능한가요.
특별한 이상이 없을 경우 먹을 수는 있지만 바로 먹기 보다 3일 후부터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붉은 고기의 경우 많이 먹을수록 대장암의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조금씩 육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용종제거 후에는 1주일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의 경우 건강한 사람이라도 1~2일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용종제거한 사람이라면 1~2주일은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용종제거후 음주 주의
알코올을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기 때문에 용종을 제거한 부위에서 출혈이 나타나거나 상처 회복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제거한 용종의 크기나 개수가 많은 사람이라면 1주 이상으로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후 식사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은 물론 1주일 동안은 과격한 운동을 피하시고 사우나도 3일 정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전은 물론 후에도 관리를 하여 컨디션을 잘 회복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