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보관법 보관기간 늘리기

반응형

배는 달콤하고 수분이 많은 과일로 잘못 보관하면 보관기간이 짧아지고 식감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배 보관법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오랫동안 배 특유의 달콤하고 아삭한 맛을 즐기고 싶다면 아래 소개해드리는 배 보관법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보다 과일 가격이 오르면서 과일 보관법에 관심 갖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배의 경우 크기 커서 한 번에 다 먹을 수 없기 때문에 명절 선물로 들어온 배를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 고민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배는 어디에 보관해야 할까요. 배는 숙성 정도에 따라서 보관법을 달리 할 수 있습니다.

덜익은 배라면 상온에 보관하면 후숙이 진행되는데, 너무 따뜻한 곳에 보관하면 후숙 속도가 빨라져 과숙될 수도 있습니다. 후숙이 필요하다면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곳이나 냉장고에 보관하여 후숙 합니다.

 

 

오래 두고 먹는 배 보관법

1. 배를 세척하지 않습니다.
배를 세척 보관할 경우 보관기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배 표면에 있는 자연적인 보호막이 제거되어 배가 상하기 쉬워집니다. 또한 겉에 수분을 완벽히 닦아내지 못해서 물기가 남으면 곰팡이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2. 신문, 키친타월로 감쌉니다.
배는 수분이 풍부한 과일이라서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충 보관하면 수분이 빠져나가서 특유의 아삭한 식감을 즐길 수 없습니다. 때문에 하나씩 신문, 키친타올 등으로 감싼 후 일회용 비닐봉지에 담아서 보관해야 합니다.

수분을 제대로 가두는 방법으로 랩으로 감싸는 방법도 있습니다. 랩으로 감싼 후에 신문지, 키친타월로 한번 더 싸면 상처가 생기거나 멍드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냉장보관 합니다.
배 보관기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냉장보관해야 합니다. 1℃ 내외의 저온에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면 1~2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야채 과일실에 보관을 하면 됩니다.

 

 

배 냉장보관 방법 주의사항

단독으로 보관해야 합니다.
사과, 바나나 등의 과일과 함께 보관할 경우 에틸렌 가스로 인해 후숙이 빨라지고 배 보관기간이 짧아지게 됩니다. 사과, 바나나 등에서 나오는 에틸렌가스는 과일이 더 빨리 익게 만듭니다.

배 상태를 확인 후 보관합니다.
배에 상처가 있거나 곰팡이가 있으면, 다른 배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상하기 쉬워서 가장 먼저 먹어야 합니다.

자른 배 보관 방법

크기가 큰 배는 한 번에 다 먹지 못하고 남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 정도 먹고 남았을 경우에는 그대로 냉장보관하게 되는데, 이는 배의 식감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배를 반으로 자른 후에는 과육이 변색되지 않게 레몬즙을 살짝 바른 후, 랩으로 감싸서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최대한 산소 노출을 줄여야 식감이나 색상 변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랩으로 감싸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면 3~4일은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배 냉동보관 해도 되나요

배를 좀 더 오래 두고 먹고 싶을 때 냉동보관할 수 있습니다. 단, 통째로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믹서로 곱게 갈아서 얼음틀에 넣어 얼려 보관하도록 합니다. 얼린 배는 그대로 아이스크림 대용으로 먹을 수 있으며, 스무디, 셔벗, 고기 재우기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비싸게 구입한 배가 맛이 없을 경우 잼으로 만들어서 배 보관기간을 늘리고 맛있게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배 잼 만들기

배를 잘게 썰고 설탕과의 비율을 1:1이 되게 준비합니다. 냄비에 준비한 재료를 넣어 저어가며 끓입니다. 1시간 정도가 지나면 잼 형태가 되며, 완성된 잼은 유리병에 담아 냉장보관을 합니다. 잼은 빵에 발라 먹거나 따뜻한 물에 타서 차로 드시면 좋습니다.

배가 저렴했던 예전에는 대충 보관하고, 식감이나 맛이 저하되면 갈아서 고기 재울 때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고기 재울 때 사용하기에는 배 가격이 비쌉니다. 따라서 제대로 보관하여 배의 아삭한 식감과 맛을 오래 유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