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찹 유통기한 소비기한 얼마나 되나요

반응형

케찹은 마요네즈와 함께 늘 상비해 두는 식재료 중 하나인데요. 저렴할 때는 여러 개를 구입하기도 하는데 케찹 유통기한이 신경 쓰이더라고요. 자주 먹는 오뚜기 케찹이나 하인즈 케찹의 유통기한은 어느 정도인지 소비기한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볼까요.

 


유통기한 소비기한 차이
헷갈리기 쉬운데 의미가 조금 달라요. 유통기한은 상품이 유통될 수 있는 기간으로 제조사에서 품질을 보증하는 기간입니다.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먹을 수 없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신선도는 떨어질 수 있어요.

 


소비기한은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기한을 의미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났어도 소비기한까지는 먹어도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그럼 케찹의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은 얼마나 될까요.

 

 

케찹 유통기한

개봉하기 전 : 미개봉 케찹의 경우 제조일로부터 1년~1년 6개월 정도 됩니다. 제조사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뚜껑에 기재된 유통기한 표시를 확인해야 합니다.

개봉 후 : 어떻게 보관했는지에 따라 개봉한 케찹 유통기한이 달라지게 됩니다. 냉장보관할 경우 약 6개월 정도 입니다. 유통기한이 1년 정도 되지만 개봉을 하면 공기와 닿아 산화되고 잡균이 들어가기 쉬워서 6개월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뚜기 또는 하인즈 케찹 유통기한은 비슷하며 개봉하지 않았을 경우 12~18개월 정도입니다. 개봉 후에는 6개월 정도입니다.

 


케찹은 다른 식품과 비교하면 오래 보관 가능한데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유통기한 긴 이유
케찹의 원료는 토마토이며 그 밖에 소금, 설탕, 향신료, 식초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 식초의 보존 효과가 높은데 산성이 강한 식초가 세균이나 곰팡이의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금과 설탕도 미생물 성장을 막고 보존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케찹은 장기 보관이 가능한 소스입니다.

케찹 소비기한

유통기한이 지났어도 개봉하지 않았거나 잘 보관한 경우 몇 개월을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케찹 소비기한이 유통기한 플러스 6개월이기 때문입니다. 개봉하지 않고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 케찹은 유통기한이 지났어도 섭취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은 맛, 향, 색상 등이 변할 수 있어서, 개봉 후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 후 섭취해야 합니다. 만약 냄새나 색이 이상하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케찹 올바른 보관법

미개봉 케찹 : 뚜껑을 열지 않은 케찹은 서늘하고 건조한 상온에 보관가능합니다. 주방 찬장이나 선반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개봉 케찹 : 개봉 후에는 냉장 보관이 필수입니다. 공기와의 접촉으로 산화가 빠르게 진행되므로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케찹 보관 주의 사항

뚜껑 방향

뚜껑을 아래로 향하게 보관하지 않습니다. 다음에 편하게 짜기 위해 뚜껑을 아래로 보관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렇게 하면 케찹이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케찹 안에 수분과 고형분이 분리되고, 수분이 먼저 나와 음식을 물기 있게 만듭니다. 뚜껑이 위로 향하게 보관해 주세요.

 


뚜껑 청결

케찹을 사용 후에는 뚜껑을 반드시 닫아야 하며, 묻은 잔여물을 닦아내야 합니다. 뚜껑을 열어두면 공기와 접촉되어 신선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사용 후 뚜껑에 남은 잔여물을 그대로 두면 뚜껑에 말라붙으면서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져 오염될 수 있습니다. 번거롭더라도 사용 후 깨끗이 닦는 것이 좋습니다.

케찹은 미개봉이면 1년 정도 상온에 보관할 수 있는 편리한 식재료입니다. 유통기한이 되었어도 올바르게 보관하면 몇 개월 더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관기간이 길어지면 맛, 질감이 변하기 때문에 이를 확인 후 사용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