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초기증상 정리

반응형

심근경색 초기증상은 아닐까 생명을 위협하는 무서운 질환인 심근경색 원인 초기증상 등을 알아두고 서둘러 치료 받고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가슴을 쥐어 짜는 느낌의 통증은 심근경색 초기증상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서둘러 대처를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증세가 전혀 없는 무증상 심근경색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대처가 늦어져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증세에 대해 관심을 갖고 올바른 식새활습관 갖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심근경색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심장을 둘러싸고 그 근육에 혈액과 산소를 보내는 관상동맥이 갑자기 막혀 세포가 손상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괴사, 다양한 심근경색 초기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에요. 관상동맥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보내는 무척 중요한 혈관으로 관상동맥이 막히는 원인으로는 동맥경화가 있답니다.

 

 

심근경색의 원인 동맥경화란? 동맥경화는 동맥의 혈관 내부에 콜레스테롤 등이 쌓여 혈관 내벽이 단단하고 두꺼워진 상태를 뜻하는데요. 이로 인해 혈관의 통로가 좁아지고 혈액의 흐름이 막히면 심근경색은 물론 심장마비, 뇌졸중, 신부전 등의 다양한 질병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동맥경화 초기에는 아무런 증세가 없지만 진행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져요.

 

 

동맥경화는 왜 발생하는 걸까요? 고혈압, 이상 지질 혈증, 당뇨병, 비만, 흡연 등 다양하며, 일상 생활의 습관을 개선하는 것으로 이러한 위험을 낮출 수 있답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이 걱정되는 분들은 동맥경화에서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평소 음식, 운동 등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심근경색은 자신이 발병했는지 파악하기 어려운 질병인데요. 급성 발작을 일으킨 사람 중에서도 자신의 심장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 사람이 4명 중 1명 뿐이라고 해요. 그래도 의심할 수 있는 증세가 있으며 이를 알고 있을 경우 생존율이 높아지니 확인해두고 해당되는 것이 많을 경우 진찰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과 명치를 압박하는 듯한 통증이 느껴져요. 전형적인 전조 증세로 몇 분 안에 진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5분 미만의 통증이라면 협심증을 15분 이상 지속되는 것 같다면 심근경색을 의심하고 즉시 병원을 찾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자꾸 가슴이 신경쓰여서 만지는 행동을 보일 수 있으니 잘 관찰하여 즉시 병원에 데려갈 수 있었으면 해요.

 

 

심근경색 초기증상이 나타나기 쉬운 시간대가 있나요? 기상 후 8시~10시경, 피로가 쌓여 있는 20~22시경, 음주 후 발생하기 쉽다고 알려져 있어요. 남성의 경우 흡연, 스트레스 과다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만큼 잔업 후 늦은 시간이나 월요일 아침을 주의해주세요. 또한 탈수로인해 유발 되는 경우도 있으니 기상시, 취침, 음주 후에는 물 1컵을 마시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아요.

 

 

왼쪽에 집중 되는 어깨, 허리, 왼쪽 새끼 손가락 통증 또한 초기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이것은 심장의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이 왼쪽 어깨, 허리 신경과 같아서 뇌가 착각하고 통증을 유발하는 방산 통증이에요. 통증이 확산되어 다른 장소까지 아파지는 것입니다. 왼쪽 어깨와 허리, 또는 새끼 손가락이 아플 경우 심근경색을 의심해 볼 수 있답니다.

 

 

구토나 메스꺼움 식욕 부진 등이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러한 증세는 역류성 식도염과 비슷해서 무시하기 쉽지만 심장과 식도가 가까이에 있어서 뇌가 심장이 아닌 식도에 문제가 있다고 착각해 이러한 증세를 유발할 수 있어요. 심근경색의 신호일 수 있으니 지속될 경우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숨 쉬기 힘들고 움직임이 둔해지며 부정맥이 나타날 수 있어요. 심근이 괴사 직전이 되면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숨쉬기 힘들고 조금만 움직여도 힘들어서 움직임도 느려진답니다. 가족이 봤을 때도 평소와 다르다는 것을 눈치 챌 수 있을 정도이니 심근경색 초기증상이라고 의심하고 서둘러 병원을 찾는 것이 좋아요.

 

 

식은 땀이 날 정도로 심한 가슴 통증이 느껴져요. 가슴과 명치가 심하게 아픈 것은 전조가 아닌 초기증상으로 심한 구토와 복통이 동반되거나 주기적으로 통증이 반복된답니다. 30분 이상 지속되는 것은 이미 심근경색을 일으킨 매우 위험한 상태이니 서둘러 병원을 찾아야 한답니다.

 

 

심근경색은 심장의 세포가 죽고,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고 최악의 경우에는 죽음에 이르게 하는 질병이에요. 따라서 미리 예방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데요. 생활습관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질병이라서 수면 부족, 운동 부족, 식생활 등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수입니다.

 

 

식사는 기본적으로 한식이 좋으며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고 염분의 섭취는 것이 좋아요. 평소 동맥경화와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높은 등푸른 생선을 적극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혈전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을 준답니다.

 

 

주꾸미, 굴, 오징어 등에 들어 있는 타우린은 간 기능을 높여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채소와 해조류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서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 외에도 꾸준한 운동을 통해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하고 전신의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것도 중요해요.

 

 

심근경색 위험이 높은 분들은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고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혈압과 혈당을 올려 심장에 부담을 주니 심장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은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보세요. 가장 좋은 심근경색 예방법은 건강진단을 받아보는 것인데요. 심근경색 초기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분들도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가족력 등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 심장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암 초기증상 정리  (0) 2017.07.27
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0) 2017.07.25
사마귀 원인 제거방법  (0) 2017.07.22
두통이 심할때 치료  (0) 2017.07.20
가래가 생기는 원인 정리  (0) 2017.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