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먹고 바로 자면 안 좋은이유

반응형

밥을 먹고 난 후에는 잠이 솔솔 옵니다. 하지만 밥먹고 바로 자면 건강에 안 좋기 때문에 아무리 졸려도 참아야 합니다. 왜 밥먹고 바로 자는 것을 피해야 하는 걸까요. 저녁식사가 늦어져서 바로 자야 할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전통음식-비빔밥


밥먹고 바로 눕지 말라는 말을 잔소리로만 들었는데 실제로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비만은 물론 생활습관병의 위험이 높아지고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어서 밥먹고 바로 자는 습관이 있다면 개선해야 합니다.

 

 

밥먹고 바로 자면 왜 안 좋을까요. 곧바로 잠을 자면 섭취한 당분, 지방 등이 에너지로 소모되지 않고 간에 회수되어 중성지방으로 재 합성됩니다. 재합성된 중성지방은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 비만이 됩니다. 하루 정도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반복될 경우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병원-입원-침대

밥먹고 바로 자면 발생할 수 있는 질환

생활습관병

비만이 되면 생활습관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줄어들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증가하여 고지혈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게다가 비만인 사람은 인슐린 기능이 약한 경우가 많아서 당뇨병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동맥경화

생활습관병으로 인해 동맥경화가 되면 혈관이 막히고 찢어지기 쉬워지며 이로 인해 뇌질환, 심장질환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심뇌혈관질환의 경우 갑자기 생명을 빼앗을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역류성식도염 

밥먹고 바로 자면 역류성 식도염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먹은 음식이 장으로 내려가지 않고 위산이 역류하기 쉬워집니다. 게다가 에너지로 소모되지 않은 음식물이 위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서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수면의 질 저하

먹고 바로 자면 위나 장이 음식을 소화를 시키기 위해 작동하기 때문에 수면의 질이 저하됩니다. 때문에 저녁 식사 후 바로 잠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에-걷는-사람들

 

밥먹고 바로 자야 할 경우

저녁식사가 늦어질 것 같다면 단백질이나 지방이 많아서 소화 흡수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고 30분 정도 가볍게 산책을 합니다. 평소보다 잠자는 시간을 늦추는 것도 방법입니다.

음식이 위장에서 소화되어 십이지장으로 갈 때까지 2시간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밥먹고 최소 2시간은 잠들지 않아야 합니다. 소화기능이 약한 노인의 경우 이보다 더 길게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밥먹고 바로 자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비만은 물론 수면의 질 저하와 역류성 식도염, 동맥경화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잠 자기 3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한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적은 양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