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수술후 회복기간 주의사항은

반응형

가벼운 치질증상은 대부분의 성인이 가지고 있지만 이를 방치하면 증상이 악화되어 수술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조기 치료시기를 놓쳐 치질수술을 받아야 할 경우 회복기간은 얼마나 걸리고 어떤것을 주의해야 할까요. 일상생활로 다시 돌아가는데 걸리는 치칠수술후 회복기간과 이를 앞당기는 방법을 알아보려 합니다.

 


누구나 방심하면 발병할 수 있는 치질은 흔히 치핵을 말하며 혈관 또는 점막이 부풀어서 밖으로 밀려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평소 배변을 할 때 힘을 많이 주고 오래 앉아 있으면 혈관 압력으로 인해 점막이 부풀어서 바깥으로 나오게 됩니다.

 


치핵 초기에는 수술없이 보존적 치료로 개선을 할 수 있지만 방치하고 참아서 크기가 커지거나 밖으로 나와서 들어가지 않을 경우 치칠수술이 필요합니다. 치질수술후 회복기간은 4~6주 정도 걸리며 관리를 잘 해야 빨리 낫습니다.

치질수술후 회복기간 며칠?

  • 2박 3일 정도 입원하고 휴식을 취합니다.
  • 1주 정도 지나면 통증이 가라앉습니다.
  • 2주 정도 지나면 일상생활하기 불편함이 없습니다.
  • 4~6주 정도 지나면 대부분 완치됩니다.


6주 이상 치질수술후 회복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으며 회복기간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좌욕을 하고 깨끗하게 닦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직후의 통증은

수술시 마취 효과가 2 ~ 3 시간 지속되므로 그동안 통증은 없습니다. 다만, 상처가 남아 있어서 마취가 풀리면 통증이 느껴집니다. 때문에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것이 아니라 옆으로 누워서 무릎을 구부리고 항문에 힘을 넣지 않은 자세로 자야 합니다.
 

배변시 통증은

보통 치질수술후 2 일째에 첫 배변을 보게 되며 약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증이 무섭다고 참으면 변비가 되어 오히려 더 아플 수 있습니다. 치질수술후 출혈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화장지에 살짝 묻어나는 정도이며 심할 경우 병원을 찾습니다.

 

 

치질수술후 회복기간에 좋은 음식

특별한 식사 제한은 없습니다. 치칠수술후 1하루 정도는 죽을 먹는 것이 좋으며 그 다음부터는 일반적인 식사를 합니다. 단, 맵고,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은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배변을 원활하게 해주는 음식을 먹습니다.

 

치질수술후 음주 

음주를 하면 치질수술후 회복기간이 늘어나게됩니다. 염증이 생기게 되며 재발을 할 수 있습니다. 치칠수술후에는 완전히 나을때까지 음주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고통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항상 청결하게 하기

항문은 더러워지기 쉬운곳이며 이는 상처를 치유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회복기간을 앞당기기 위해서라도 배변후 좌욕을 하고 깨끗하게 씻고, 충분히 건조까지 해야 합니다.
 

항문에 부담을 주지 않기

배에 힘을 주어야 하는 운동이나 자전거를 타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치칠수술후 회복이 될 때까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의 지시를 지키기

치질수술후 회복기간을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지시대로 생활해야 합니다. 제대로 약을 사용하고 불편한 점이 있다면 진찰받아봐야 합니다. 또한 치질수술후에도 올바른 식생활, 배변습관으로 재발을 방지할 수 있게 노력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