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로 알수있는 병 있습니다

반응형

입냄새 심한 이유로 양치질을 소홀히 하는 것도 있지만 질병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이 생각보다 다양하며 평소와 다른 입냄새가 난다면 의심해보고 정확하게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입냄새만으로 알수있는 병 종류와 대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입냄새가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입니다. 마늘이나 양파 같은 구취를 유발하는 음식을 먹을 경우 충치나 잇몸병이 있을 경우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입냄새가 심해지는 분들도 있는데 이는 자는 동안 세균이 구강 내 많이 증식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입냄새는 양치질을 깨끗하게 하는 것으로 없앨 수 있지만 양치질을 해도 냄새가 난다면 질환을 의심해야 하며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병이지만 진행이 되면서 여러 증상이 나타납니다. 상당히 진행된 경우 당뇨병성 케톤산혈증이 생기며 입안에서 시큼 달달한 사과 꽃향이나 아세톤 냄새가 나게 됩니다. 당뇨병은 혈당관리가 중요한 질환으로 식이, 운동을 통해 수치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신부전증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으로 신부전증도 있습니다. 신장 기능이 약해진 것인데 이 경우에는 소변 냄새 같은 암모니아 냄새가 나게 됩니다. 신부전증 증상으로는 피로, 가려움, 식욕부진, 부종, 소변량 감소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질환

간 건강이 안 좋은 사람들에게도 입냄새가 나는데 특히 간경변증 환자라면 썩은 계란 냄새 비슷한 입냄새가 나게됩니다. 간 기능이 좋지 않아서 노폐물이 축적되고 입과 코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간질환은 초기 증상이 없어서 음주가 잦은 분들 피로가 부쩍 심해진 분들이라면 간 건강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화기 질환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으로 소화기 질환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시큼한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위와 식도 사이의 괄약근에 이상이 생겨 위산이 역류하여 입냄새가 나는 것으로 속쓰림, 쉰목소리, 트림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축농증 

입냄새의 원인을 구강에서 찾는 경우가 많은데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으로 코에 문제가 있는 축농증이 있습니다. 코 안쪽에 있는 부비동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누런 콧물이 쌓여 있어서 이로 인해 입냄새가 나게 됩니다.

편도결석

다른 사람이 지적할 정도로 입냄새가 심하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목에 이물감이 느껴져서 목구멍을 봤을 때 편도 부분에 하얀 알갱이가 있으면 편도결석이며 이는 심한 입냄새를 유발하는 병입니다.

단 냄새, 암모니아 냄새, 계란 썩은 냄새 등 다양한 입냄새가 있으며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도 한 가지가 아닙니다. 따라서 혼자서 찾으려고 하기보다 검사를 받고 원인 질환을 찾아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