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 세동 부정맥 증상

반응형

심방 세동은 부정맥 중 하나로 심방 세동 증상을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심방 세동을 방치하면 뇌경색이나 심부전을 초래 할 수 있기 때문에 심방 세동 부정맥 증상을 초기에 적절히 치료해야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심방 세동이란 심방이 불규칙하고 빠르게 수축되는 부정맥 중에 하나로 심방 세동 부정맥 증상으로는 가슴이 두근두근한 느낌, 현기증, 호흡곤란 등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심방 세동 증상이 전혀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심방 세동 부정맥 증상

  • 맥박이 불규칙합니다.
  • 가슴이 두근두근 합니다.
  • 가슴에 통증이 있습니다.
  • 호흡곤란이 있습니다.
  • 현기증이 있습니다.


가끔 맥박이 흐트러지는 것뿐이니까 특별히 신경 쓰이는 증상은 없으니까라고 심방 세동 부정맥 증상을 방치하면 안 됩니다. 갑자기 쓰러질 수도 있으며,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으로 인해 쉽게 피로하고 이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줍니다.

 


심방 세동을 찾는 방법으로 손목 안쪽 맥박이 뛰는 곳을 측정해보면 됩니다. 검지, 중지, 약지 손가락 3개로 손목 안쪽 맥이 뛰는 곳을 짚고 1분 동안 규칙적으로 뛰는지 확인합니다. 불규칙하게 흐트러지면 심방 세동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정상 맥박은 1분에 60~100회 규칙적으로 박동합니다.

 


심방 세동 부정맥 증상은 왜 나타날까요
심장에는 우심방, 우심실, 좌심방, 좌심실 이렇게 4개의 방이 있으며 심장을 움직이기 위한 전기 신호에 의해 규칙적으로 펌프합니다. 하지만 비정상적인 전기 신호가 발생하면 심방 전체가 비규칙적으로 펌프 하게 됩니다.

심방 세동 증상 원인

▷스트레스, 음주, 흡연, 과로, 수면부족, 탈수, 나이
▷심장 판막증, 심근증, 허혈성 심질환 등의 기초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

심방 세동의 합병증

심방 세동이 되면 심장 속에 혈액덩어리(혈전)가 생기기 쉽습니다. 이것이 혈류를 타고 뇌혈관을 막으면 뇌경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 
뇌의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뇌에 산소, 영양이 전달되지 않고 이때문에 뇌세포가 손상되는 질병입니다. 심방 세동으로 인해 혈전이 생기고 뇌까지 운반되면 뇌경색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심부전
전신에 혈액을 보내는 심장의 펌프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심부전이라고 하며 심부전이 되면 일상생활에 제한이 생기며 생명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심방 세동 부정맥 증상 예방, 치료
부정맥 원인이 되는 위험 요인과 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 이를 개선하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흡연, 비만, 잘못된 식습관 등을 개선하는 것과 함께 고혈압, 갑상선 질환 등을 치료합니다. 심방 세동으로 인한 뇌경색 예방을 위해 약물을 복용하거나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