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 삼킬 때 목통증

반응형

침 삼킬 때 목이 아파요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목통증이 있으면 음식이나 침 삼키는 것이 힘들며 하루 종일 신경이 쓰입니다. 침 삼킬 때 목통증이 생기는 이유로 감기를 떠올리는데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목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기가 건조해지면 침 삼킬 때 목통증이 나타납니다. 건조함으로 인해 목의 방어작용이 저하되고 세균, 바이러스의 감염에 취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목이 건조해지면 염증이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습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목을 혹사시켜서 목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큰 소리를 내거나 장시간 노래를 하는 등 무리하게 소리를 내면 인후염의 원인이 됩니다.

흡연을 하는 것도 목에 자극이 되어 침 삼킬 때 목통증을 유발합니다. 담배의 유해물질이 목구멍에 직접 악영향을 끼치고 성대에 염증을 유발합니다. 담배 연기는 폐에도 영향을 주어 기침, 가래 등도 발생합니다.

 


침 삼킬 때 목통증은 감기 같은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균과 바이러스 등이 침입하여 목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면 기침, 가래, 목통증이 나타납니다. 감기일 경우 2주 내에 증상이 낫습니다.

독감도 이유 질병 중 하나입니다. 증상은 감기보다 심하며 고열, 오한, 근육통 등의 증상과 코막힘, 콧물 등도 나타납니다.

후두에 종양(폴립)이 생긴 것으로 인해 목이 아프고 삼킴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크기가 작으면 목을 휴식하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치료되며 염증 억제를 위해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의외의 질병으로 역류성 식도염이 있습니다.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 목구멍까지 염증을 유발하면 침 삼킬 때 목 통증은 물론 마른기침과 쉰목소리가 나오게 됩니다.

 


목통증이 있을 때 대처법
최대한 목을 사용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을 자극하는 음식이나 흡연, 알코올을 삼가고 건조해지지 않게 물이나 차를 마십니다. 목의 염증 완화에 좋은 꿀차, 생강차 등을 마시면 좋습니다.

감기로 인한 증상이라면 완화해주는 약을 복용합니다. 침 삼킬 때 목통증이 더 심해질 경우에는 스스로 개선할 수 없는 질병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 진찰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경색 후유증 증상  (0) 2022.01.14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  (0) 2022.01.11
대상포진 신경통 증상 후유증  (0) 2022.01.05
마른기침 멈추는 방법  (0) 2022.01.03
비타민b 부족증상 일까요  (0) 2021.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