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봐요

반응형

간식과 음료는 물론 요리에 사용되는 향신료인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계피는 특유의 맛과 향이 있어서 호불호가 있지만 계피의 효능을 알면 자주 찾게 되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장점이 있으며 부작용은 없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향신료인 계피는 달콤하고 독특항 향기가 특징으로 파이, 빵 등의 디저트에 많이 사용됩니다. 한국에서는 수정과와 같은 음료나 약밥에 계피를 많이 사용합니다. 한번 매력에 빠지면 계속 찾게 되는 계피는 효능도 뛰어나며 아래와 같은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이 있습니다.

 

 

계피는 몸을 따뜻하게 만듭니다.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며 이는 기초대사량과 체온 상승, 면역력 상승으로도 이어집니다. 특히 여성은 몸이 따뜻해야 질병예방에 도움되기 때문에 손발이 찬 분들은 계피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계피의 효능으로 혈관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계피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혈압과 혈당을 낮추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혈류가 좋아지고 각종 생활습관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계피의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은 노화의 주범이라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이를 통해 피부와 혈관의 노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염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지속되면 만성이 되고 이는 암과 동맥경화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계피는 플라보노이드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 성분이 항염증 작용을 하여 염증을 억제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계피차를 마시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며 이를 통해 지방, 노폐물 배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야 합니다.
계피는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지나치게 섭취하면 간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수유중인 분들의 경우 자궁 수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삼가야 합니다. 이미 신장과 간에 질환이 있는 분들 계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삼가야 합니다.

계피의 효능을 챙기면서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섭취량을 신경 써야 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1~6g 정도를 섭취할 수 있으며 가루는 1~3g 정도가 알맞습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았는데요.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몸에 맞지 않거나 과식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