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 나이 계산법 3가지

반응형

우리나라 나이 계산 방법은 다양하며 논란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한국식 나이 계산법을 바꿔야 한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저는 익숙해져서 한국식 나이와 만 나이, 연 나이 3가지의 나이 계산법을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나이 계산법이 3가지나 있습니다. 한국식 나이 계산법인 태어난 해부터 계산하는 세는 나이가 있으며, 생일을 기준으로 하는 만 나이, 현재 연도에서 태어난 연도를 빼는 연 나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나이를 말할 때 한국식 나이(세는 나이)를 말합니다. 익숙해졌기 때문에 한국 나이 계산법도 어렵지 않은데 아직 모르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한국식 나이 계산법은 현재 연도에서 태어난 연도를 빼고 한 살을 더하면 됩니다. 1993년 생이라면 2022-1993+1=30살이 됩니다.

태어나자마자 한 살이 되는 것으로, 해가 바뀌면 한 살씩 먹게 되는데요. 그결과 12월 31일에 태어난 사람은 한국 나이 계산법으로 다음 해 1월 1일에 2살이 됩니다. 만약 다른 나라였다면 0살이지만 한국식 나이 계산법으로는 2살이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한국 나이 계산법 대신 만 나이를 사용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국제 통용 기준이 되는 만 나이는 태어난 날 0살이며 생일에 한 살씩 늘어납니다. 한국에서도 세금이나 의료, 복지 기준으로 만 나이를 사용하고 있기는 합니다.

만약 1993년 5월 5일 생이라면 만으로 29살입니다. 단,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만으로 28살입니다. 최대 2살이나 어려지기 때문에 만 나이를 선호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물론 아쉬운 사람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한국식 나이 계산법으로는 30살이라서 아홉수를 넘겼지만 만으로 하면 아직 29살로 아홉수입니다.

 


세는 나이, 만 나이 외에 년도 나이 계산도 있습니다. 현재 연도에서 출생연도를 빼면 됩니다. 1월 1일부터 1살씩 늘어나는 것입니다. 청소년 보호법과 병역법 등에서 연나이 계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993년에 태어난 사람은 2022-1993= 29살입니다.

여러 가지 나이 계산방법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식 나이 기준으로 몇 살인지 이야기 하지만 언젠가는 바뀌지 않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