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협착증에 좋은 운동 나쁜 운동은

반응형

대부분 허리가 아프면 허리디스크라고 생각하는데 허리협착증일 가능성도 있으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허리협착증에 좋은 운동을 해야 합니다. 건강에 좋은 운동도 질환에 따라서는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는 만큼 허리협착증에 맞는 운동을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허리협착증은 척추관협착증이라고 불리며 노화로 인해 척추뼈 사이 공간이 좁아지면서 신경이 눌려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어 척추를 감싸는 인대와 관절이 두꺼워지면 발생하기 때문에 주로 노인에게 나타납니다.

 


허리디스크와 헷갈릴 수 있지만 다른 질환으로 증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허리협착증의 경우 허리를 펴거나 걸으면 통증이 발생하고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면 척추관이 넓어지면서 통증이 완화됩니다. 허리디스크는 허리를 숙이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대부분의 질환이 그렇듯 허리협착증도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하면 보존적 치료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약물이나 물리치료, 운동, 주사 등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허리협착증에 좋은 운동으로 개선하기
증상을 개선하려면 체중을 줄이고 척추 주변을 늘리는 스트레칭과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걷기 운동
초기에는 걷기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걷는 것으로 다리의 근력을 늘리고 허리를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장시간 걷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으며 평지를 걷다가 쉬는 것을 반복하여 점차 시간을 늘려야 합니다. 걷기는 허리협착증에 좋은 운동이지만 통증이 있을 때는 피해야 합니다.

수영장에서 걷기
수영장에서는 물의 부력으로 허리에 부담을 덜면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관절 건강이 안 좋은 분들도 무리없이 할 수 있으며 근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타기
허리협착증으로 인해 다리가 지리고 아파서 10분 이상 걷기 운동을 하기 힘들다면 자전거 타기가 허리협착증에 좋은 운동입니다.

허리디스크 환자는 허리를 숙이면 통증이 심해지지만 허리협착증 환자는 허리를 숙이면 척추관이 넓어지면서 통증이 줄기 때문입니다. 자전거를 타면 통증 걱정 없이 다리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실외에서 타는 자전거보다는 실내자전거가 안전하며 시간은 20~30분 정도 적당히 운동해야 합니다.

 


허리협착증에 좋은 운동과는 반대되는 나쁜 운동도 있습니다. 오히려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허리를 뒤로 젖히는 스트레칭은 오히려 더 통증을 심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동작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가 또한 동작에 따라 오히려 근육이 긴장하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서 허리협착증에 나쁜 운동입니다.

건강에 좋은 운동이라고 해서 등산을 하는 분들도 있는데 척추관협착증 환자에게는 나쁜 운동입니다. 산을 내려올 때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오히려 통증이 악화됩니다. 무릎과 허리에도 충격이 많이 가해지기 때문 무리하게 등산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등산 외에도 계단 오르내리기가 허리협착증에 나쁜 운동입니다. 운동은 잘하면 건강에 도움되지만 잘못하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