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 장단점 알자

반응형

보기에는 비슷해 보이는데 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서큘레이터와 선풍기 중 어떤 것을 사야 할 까 고민된다면 미리 차이점을 확인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게 해주는 서큘레이터 선풍기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서큘레이터는 생소한 제품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를 궁금해하거나 이미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저 또한 오래된 선풍기를 버리고 서큘레이터를 장만했습니다.

 


서큘레이터 선풍기는 공통적으로 날개를 회전시켜서 찬바람을 내보냅니다. 여름에 필수 제품입니다. 다만, 바람의 세기나 방향, 용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선풍기가 바로 앞에 있는 사람에게 시원하고 편안한 바람을 보내준다면, 서큘레이터는 직선의 강한 바람을 보내어 공기를 순환시킵니다.

 

 

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

서큘레이터는 선풍기보다 짧은 날개를 회전시켜서 강한 바람을 만드는 기기로, 언뜻 선풍기와 차이가 없을 것 같지만 목적이 다릅니다. 무엇을 위해서 바람을 발생하는지가 다르며 서큘레이터의 목적은 공기 순환입니다.

바람이 옆으로 퍼지는 것이 아니라 직선으로 똑바로 나가기 때문에 바람이 닿는 거리가 길어집니다. 때문에 먼 곳까지 공기를 순환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내부 온도를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기능 차이

선풍기 : 가까운 거리에 있는 사람에게 바람을 보내어 시원하게 해줍니다. 선풍기 바람은 3~4미터까지 보내지며, 선풍기 바람세기는 3~4단 정도입니다. 좌우 회전 가능합니다.

서큘레이터 : 먼 거리까지 바람이 보내져서 공기를 순환할 수 있습니다. 바람은 최대 20m까지 보내지며, 12단 조절이 가능합니다. 좌우위아래 모두 회전 가능합니다.

서큘레이터 선풍기 가격 차이도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서큘레이터가 두 배 정도 더 비쌉니다.

 

 

선풍기 장점

취침시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밤에 시원하게 수면하고 싶을 때 선풍기를 틀어 놓으면 편안하게 잠들 수 있습니다. 소음이 적고, 좌우로 회전하기 때문에 옆에 있는 사람도 충분히 시원하게 수면할 수 있습니다.

서큘레이터 장점

1. 빠르게 온도를 낮춘다.
에어컨을 사용하는 경우 서큘레이터 에어컨 조합으로 실내 온도를 빠르게 낮추고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의 찬 공기가 좀 더 빠르게 퍼지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방 안에서는 온도가 높은 공기가 위로, 온도가 낮은 공기가 아래에 쌓이게 되는데, 서큘레이터가 공기를 순환시켜서 실내 온도를 균일하게 만들어줍니다.

에어컨과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선풍기는 풍력이 약해서 근거리까지 밖에 닿지 않습니다. 서큘레이터는 풍력이 강해서 방 구석구석까지 시원한 바람을 보낼 수 있습니다.

거실의 경우 공간이 넓어서 에어컨을 틀어도 시원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이 때 서큘레이터를 함께 사용하면 좀 더 빠르게 온도를 낮출 수 있으며 이는 전기료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빨래 건조에 효과적
비오는 날에 실내에서 빨래를 말릴 경우 잘 마르지 않습니다. 이때 서큘레이터를 사용하면 강한 풍력으로 세탁물을 빠르게 건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를 순환시키기 때문에 실내에서도 빨래가 눅눅해지지 않고 빨리 마르게 됩니다.

3. 방습기제거 서큘레이터 효과
실내 습도를 조절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장마기간 중에는 실내 습도가 높아져서 바닥과 벽지가 눅눅해지게 됩니다. 이때 서큘레이터를 사용하면 공기 중의 수분을 고르게 분산시켜서 습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선풍기 서큘레이터 단점

선풍기는 바람의 세기가 강하지 않아서 실내 온도를 낮추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서큘레이터는 선풍기 보다 가격이 비쌉니다.
 
저희 집도 선풍기만 사용했는데 오래되니 본체가 뜨겁고 소음이 심해졌습니다. 바람도 시원하지 않아서 새로 바꾸려고 생각하던 차에 에어 서큘레이터에 대해 알게 되었고 디자인이나 성능이 좋아서 선풍기가 아닌 서큘레이터로 구입했습니다.

오래된 선풍기를 계속 사용하면 갑자기 발열하여 화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라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