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실내 적정온도 쾌적한 적정습도

반응형

여름철 실내에서 쾌적하게 보낼 수 있는 적정온도는 어느 정도 인지 알고 계시나요. 더운 여름에 실내에서 편안하게 지내기 위해서는 온도설정이 중요하며,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를 맞추는 것으로 편안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 이유가 있을까요. 여름은 덥고 습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습니다. 이때 실내 온도가 너무 높을 경우 두통, 어지러움, 피로와 같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철 실내 적정습도와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람이 실내에서 편안하게 보낼 수 있는 온도와 습도는 계절에 따라 어느 정도의 기준이 있으며, 일반적인 실내 적정온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내 적정온도

  • 여름철 적정온도 26~28도  
  • 겨울철 적정온도 18~22도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인 26~28도는 많은 사람이 편안하게 느끼는 온도입니다. 26도보다 낮아지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기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며, 28도보다 높아지면 탈수증이나 열사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열사병은 실외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온도가 높은 실내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위를 먹을 경우 체온이 오르고, 두통, 어지러움, 구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실내 적정습도

더운 여름을 쾌적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실내 습도 또한 중요합니다. 실내 습도가 과하게 높거나 낮을 경우 피부 건강이나 호흡기 건강에 문제가 생기고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 여름철 실내 적정습도 45~60%
  • 겨울철 실내 적정습도 55~65%

 

여름에는 습도가 높을 수록 불쾌지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겨울보다 적정 습도가 낮습니다.

소개해드린 여름철 실내 적정습도와 적정온도는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이 범위 내에 있어도 쾌적하다고 느끼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이라면 춥게 느낄 수 있고, 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은 덥게 느껴질 수 있어서 자신이 편안하게 느껴지는 온도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방 적정온도 습도
아기들은 성인보다 체온 조절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 유지에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너무 온도가 높으면 땀을 많이 흘리고 탈수가 될 수 있으며, 너무 온도가 낮으면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 온도 20~24도, 습도 50~60%

 

여름철 쾌적한 습도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아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실내 적정온도 습도 유지 방법

선풍기 사용하기
무더운 여름을 편안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로 방의 공기를 순환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지된 공기는 더위와 습기를 더욱 증폭시킵니다.

에어컨 사용하기
에어컨 적정온도로 설정하여 사용하고 장시간 사용하지 않습니다. 너무 세게 틀면 냉방병이 발생할 수 있으며, 너무 오래 틀면 실내 습도가 낮아져서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에어컨 적정온도는 26도로, 실내외 온도차로 인한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는 온도입니다.

 


커튼, 블라인드로 햇빛 차단하기
창은 실내 온도 조정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여름에는 창문으로 강한 햇빛이 들어와 실내 온도가 상승하기 쉽기 때문에 커튼 등으로 직사광선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습기 사용하기
여름철에는 한달 정도의 장마가 찾아옵니다. 장마철에는 습도가 높아지며 높은 습도는 곰팡이, 세균의 번식을 촉진하고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제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 열어 환기하기
날씨가 좋은 날 창문을 열어 환기하는 것도 습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환기를 하면 실내 습기가 밖으로 빠져나가고 신선한 공기는 유입됩니다.

온도와 습도는 쾌적한 생활을 하는데 큰 영향을 줍니다. 적정온도 및 습도를 잘 유지하면 바이러스, 곰팡이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며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소개해드린 기준을 참고하여 에어컨, 서큘레이터, 선풍기, 제습기 등을 잘 활용하여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고 쾌적한 여름을 보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