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대길 부적 붙이는 시간 방법

반응형

입춘이 되면 대문이나 현관문에 입춘대길 부적을 붙이는 풍습이 있습니다. 입춘첩이라고도 하는데 대표적인 문구로 입춘대길 건양다경(立春大吉 建陽多慶)이라고 작성합니다. 부적을 붙일 때는 장소, 시간 등을 고려해야 하는데 2024년 입춘대길 부족 붙이는 시간은 오후입니다. 구체적으로 몇 시인지 어떻게 붙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올 겨울은 눈이 많이 내리고 추워서 그런지 봄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봄이 시작되는 입춘을 목이 빠지게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입춘은 24절기 중 첫 번째 절기이며 만물이 소생하고 따뜻한 봄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절기이기 때문에 입춘이 되면 입춘대길 부적을 붙이는 것은 물론 입춘기도, 삼재기도, 대청소 등을 합니다.

 


특히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 입춘대길 부적 붙이기입니다. 입춘첩이라고도 하는 부적은 아무 때나 붙이는 것이 아니라 입춘날짜에 맞춰서 붙여야 합니다.

2024년 올해 입춘 날짜

올해는 2월 4일이 입춘입니다. 요일은 일요일 주말입니다. 작년에도 2월 4일 이었으며, 대체로 2월 3일~5일 사이에 입춘이 들어옵니다.

올해는 입춘 이후로 설날이 다가오기 때문에 입춘기도, 삼재기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은 일정을 잊지 않게 주의해야겠습니다. 설날을 앞두고 해야 할 일이 많아지면 입춘을 잊을 수도 있습니다.

 

 

입춘첩 문구 내용

입춘대길 건양다경(立春大吉 建陽多慶)이라고 쓰여있는 입춘첩을 본적 있으실 것입니다. 봄이 시작되니 경사스러운 일이 많이 일어나기를 바랍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문구입니다. 한 해의 행운, 복을 기원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입춘이 되면 집집마다 입춘첩을 붙입니다.

입춘부적 입춘대길 붙이는 방법

1. 흰색 종이나 한지에 입춘대길 건양다경을 한글 또는 한자로 작성합니다. 편하게 절에서 구입 또는 받아오거나 인터넷으로 구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직접 써도 되지만 효과가 없을 것 같아서 늘 절에서 기도하고 받아오고 있습니다.

2. 깨끗한 현관문이나 대문, 기둥에 입춘첩을 붙입니다. 오른쪽에 입춘대길, 왼쪽에 건양다경을 붙입니다.

3. 입춘부적은 한자 八 여덟 팔 모양으로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4. 입춘대길 부적을 붙인 후에는 경건한 마음으로 행운을 기원하며 기도합니다.

 


입춘대길 붙이는 방법으로 시간이 중요합니다. 입춘날 아무 시간에 붙이는 것이 아니라 입춘 절입시간에 붙여야 합니다.

입춘첩 붙이는 시간 : 오후 5시 27분

2024년 입춘 시간은 오후 5시 27분으로, 이 시간에 입춘 부적을 붙이시면 됩니다. 아침에 입춘첩을 붙여야 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도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릴 수 있어서, 휴대폰 알림 설정을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입춘첩 붙이는 장소 : 현관 문

일반적으로 현관문 밖에 붙입니다. 현관문 밖에 붙이면 집안으로 들어오는 잡귀를 막고 복을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훼손될 염려가 있어서 현관문 안쪽에 붙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파트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현관문을 깨끗하게 닦은 후, 현관문 안쪽으로 붙이면 됩니다. 입춘부적은 깨끗한 곳에 붙이고, 1년 동안 붙여두는 것이 좋습니다.

 


작년 입춘날 붙였던 입춘대길 부적 떼는 시간은 언제인가요.

입춘첩 떼는 날 시간

입춘 다음으로 찾아오는 절기인 우수가 되기 전에 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입춘날에 떼고 새로운 입춘첩을 붙입니다. 1년을 붙여둔 부적은 입춘이 지나면 효력이 떨어지니 떼어내시면 됩니다.

사용한 부적은 태워서 없애는 것이 좋으며, 안전하게 태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저는 따로 소각하는 곳이 있는 절에 가서 입춘부적, 삼재부적 등을 태우고 기도를 하고 옵니다.

입춘대길 붙이는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날짜, 시간을 잘 지켜서 현관문에 붙이면 됩니다. 이를 통해 악귀를 막고 한 해 동안 행운, 복을 불러들일 수 있으니 잊지 마시고, 2월 4일 일요일 오후 5시 27분에 입춘대길 부적을 붙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