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용량 확인 늘리기 방법은

반응형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경우 PC 동작이 불안정해지고 필요한 사진이나 영상 파일을 저장할 없게 되는데요. 컴퓨터 용량 확인후 공간이 부족하다면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면 되지만 초보자가 컴퓨터 파일을 임의로 삭제하다보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해요. 중요한 파일을 지웠다가 고생했던 경험이 있어서 휴지통에 버린 파일도 한번 더 확인하게 되더라구요. 초보자도 컴퓨터 용량 늘리기 쉽게 할 수 없을까.. 컴퓨터의 용량을 확인하고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윈도우7에서는 하드 디스크, 폴더, 파일의 용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하드 디스크의 현재 사용되고 있는 공간과 여유 공간을 알기 위해서는 시작버튼> 컴퓨터를 클릭하면 대략적인 용량을 확인할 수 있어요. 사용가능한 용량이 아래에 표시되어 있답니다. 오랜만에 확인해 봤는데 아직까지는 여유공간이 많더라고요. 자세한 용량이 궁금하다면 드라이브를 우클릭한 후 속성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드라이브를 우클릭> 속성> 일반 탭을 클릭하여 용량을 확인해보세요. 현재 사용 중인 공간과 사용가능한 디스크 공간을 자세히 볼 수 있답니다. 폴더의 용량이 궁금하다면 폴더를 우클릭> 속성을 눌러 확인할 수 있는데요. 크기는 폴더에 있는 폴더와 파일을 포함 전체 용량을 나타내며 내용은 파일 수와 폴더 수를 나타냅니다. 파일 용량또한 우클릭 후 크기와 위치,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용량 확인 결과 하드 디스크공간이 부족하다면 몇 가지 컴퓨터 용량 늘리기를 따라해보면 좋은데요. 첫번째는 사용하지 않는 파일과 폴더를 삭제해서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이에요. 단, 휴지통에서 완전 삭제되면 복구가 어렵기 때문에 삭제하기 전에 불필요한 것인지 다시 확인해 보세요. 삭제할 파일 또는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삭제 후 휴지통 비우기까지 하면 끝~

 

 

파일이나 폴더를 압축해서 디스크 공간을 늘리는 방법도 있어요. 폴더를 선택 후 우클릭> 속성> 일반탭에서 고급을 선택해요. 다음으로 내용을 압축하여 디스크 공간 절약을 체크하고 확인> 다음 특성을 변경하도록 선택했습니다 라고 나오면 이 폴더, 하위 폴더 및 파일에 변경 사항 적용을 선택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제 폴더의 이름이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 하면 됩니다. 만약 되돌리고 싶다면 체크해 두었던 부분을 해제하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다시 설정을 되돌리는 방법도 알아두세요.

 

 

이 외에도 제어판에서 사용하지 않는 응용프로그램을 제거하거나 디스크 정리를 통해 컴퓨터 용량 늘리기가 가능한데요. 컴퓨터 용량 확인하면서 속성 옆에 디스크 정리가 있는 것을 눈치챈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클릭하여 불필요한 파일은 제거하고 공간은 확보할 수 있답니다. 시작> 모든 프로그램> 보조 프로그램>시스템 도구> 디스크 정리를 누르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용량이 큰 동영상이나 사진의 경우 따로 외장 하드나 USB에 저장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