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마시면얼굴이빨개지는이유 뭘까요

반응형

술마시면얼굴이빨개지는이유 뭘까요

 

술자리에서 유독 얼굴이 빨개지는 친구가 있는데요. 술을 한 모금만 마셔도 얼굴이 홍당무처럼 붉어지고 두드러기도 생긴다고 해요. 얼굴은 물론 목 ,손도 빨개지더라고요.. 술이약해서 그런걸까요? 어떤 분은 술을 마시고 얼굴이 빨개지는 것이 건강하다는 표시라고도 하는데.. 도대체 무슨 이유로 얼굴이 빨개지는 걸까요.

 

 

술을 마시면 체내에는 어떤 작용이?

 

술을 마시면 술에 포함 된 알코올은 위나 장에서 흡수되어 혈액을 통해 전신으로 퍼지고  그중 10%는 소변 등으로 배출이 된다고 해요. 나머지는 간에서 아세트 알데히드로 변하고 다시 산으로 변해 몸 밖으로 배출이 된답니다.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는

 

바로 이 아세트알데히드가 간을 손상시키고 얼굴을 빨개지게 하며 숙취를 유발하는 원인인데요. 아세트알데히드가 분해되기 위해서는 분해효소 ALDH가 필요한데 술을 마시면 곧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은 알코올대사 효소(ALDH)가 다른 사람에 비해 적다고 해요.

 

 

즉 술을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은 선천적으로 분해효소 ALDH가 적은 사람으로 이런 분들이 음주를 하면 술로 인해 건강이 더 쉽게 상한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건강하게 술 마시는 방법

 

간이 안 좋은 분들은 술을 천천히 마시고 또 매일 마시기 보다 일주일 2~3일 금주를 하는 것이 간 회복에 도움이 된답니다.

 

술은 절대 빈속에 드시지 말고 고단백 안주와 함께 먹는 것이 좋아요. 빈속에 먹으면 알코올 흡수가 더 빠르답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알코옥 해독 능력이 낮기 때문에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아요.

 

밀폐 된 곳에서 술을 마실 때는 1시간에 한번 밖에 나가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사람들과 대화를 많이 하는 것이 좋아요.

 

 

같은 양을 마셔도 혼자 얼굴이 빨개지면 창피하거나 보기에 안 좋다는 단점이 있지만 좋은 점도 있는데요. 술 마시기 싫을 때 많이 마신 것 처럼 보여서 자리를 서둘러 피할 수 있답니다.

 

얼굴이 유독 홍당무가 되는 사람은 체내 알코올 분해 효소가 적은 사람이라고 하니 건강을 위해 술은 적당히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