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증상 통증 치료

반응형

턱관절 증상이 있을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걸까요? 오늘을 턱관절 장애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하품을 했는데 턱에서 딱! 하는 소리가 나고 턱관절 통증이 발생했다는 분들이 있는데요. 통증이 있거나,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하는 것은 전형적인 턱관절 증상으로 그대로 방치하면 두통, 이명, 안면비대칭 등을 유발할 수 있어서 서둘러 턱관절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통증 증상과 소리가 자주 발생하는 분들이라면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어떤 질환인가요? 양쪽 귀 앞에 손가락을 대고 입을 크게 벌렸다가 다물면 뼈가 움직이는 것이 느껴지는데요. 그 부위가 턱관절이에요. 말하거나 먹을 때 사용되는 중요한 기관으로 턱관절을 이루고 있는 뼈, 디스크, 근육에 이상이 생기면 턱관절 증상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뼈와 뼈 사이에서 완충작용을 하는 디스크가 어떠한 원인으로 제자리에서 벗어나면 소리가 나고 턱관절 통증이 발생하는 거예요.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부분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나타나는데요. 예를 들어 턱을 괴는 습관이 있거나 딱딱 하고 질긴 것을 먹는 습관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습관, 이를 가는 습관도 턱관절 건강을 해치는 요인이에요.

 

 

부정교합으로 인해 턱관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부정교합으로 관절이 어긋나면 균형이 깨져서 비정상적인 힘이 가해지면서 턱관절 장애가 생길 수 있답니다. 부정교합이 있는 사람 모두에게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발생 요인 중 하나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나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데요. 이를 꽉 무는 습관이나 이를 가는 습관이 있을 경우 관절에 부담이 걸리고 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요. 엎드려 자는 습관, 손으로 턱을 괴는 습관, 딱딱한 음식을 자주 먹는 습관 등이 나쁜 영향을 끼치니 주의해주세요.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닐까? 의심할 수 있는 증상으로 턱관절 통증이 있어요. 음식을 씹거나 말을 하는 등 턱을 움직일 때마다 턱관절 통증이 느껴진다면 의심할 수 있답니다. 턱을 전혀 움직이지 않는 데다 아프다면 다른 질환의 가능성도 있어요.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하는 것도 턱관절 증상 중 하나에요. 정상일 경우에는 새로로 손가락 3개가 들어가지만 이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2개 정도 또는 2개 이하로 들어간답니다. 턱을 움직이면 아프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해요.

 

 

턱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는 증상이 있어요. 딱 딱 소리가 나거나 모래 갈리는 소리가 들리기도 하는데요. 소리만 들릴 경우 크게 심각한 것은 아니지만 턱관절 통증이 있고 입을 벌리기 어려울 경우에는 서둘러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이나 근육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턱의 움직임에 변화가 생겨서 맞물림이 나빠지는데요. 갑자기 맞물림이 변한 것 같은 느낌이 들 경우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답니다. 드물지만 상하 치아 사이에 틈이 생기고 입이 완전히 닫히지 않을 수도 있어요.

 

 

턱관절 증상을 방치할 경우 전신증세로 나타날 수 있다? 턱뿐만 아니라 전신으로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요. 예를 들어 두통이나 요통, 난청, 치통, 미각 이상, 호흡 곤란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초기에 턱관절 치료를 받고 진행이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답니다.

 

 

자신의 턱 관절에 이상이 생겼는지 간단하게 확인을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1. 턱을 움직일때마다 딱딱 소리가 발생한다
2. 턱관절 부위에서 통증이 있다
3. 입 벌리는데 어려움이 있다
손가락 3개를 세워서 입안에 넣었을 때 자연스럽게 들어가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2번과 3번에 해당할 경우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턱 소리가 난다고 해서 무조건 턱관절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며, 소리와 함께 통증 증상,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 증세가 동반될 때 치료를 받아야 한답니다.

 

 

다양한 턱관절 장애 증세를 확인하세요
크게 하품을 하고 입을 벌리면 아파요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하고 통증이 있어요
관자놀이, 귓속, 뺨 부위가 아파요
이유없이 만성 두통이 자주 발생해요
딱!하는 소리가 난 적이 있어요

 

 

턱관절 치료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증세에 따라 교합 치료를 하거나 약물로 염증을 가라앉히고 물리치료, 운동요법 등을 시행한답니다. 심할 경우 외과적인 수술치료를 받게 되지만 치료를 위해 수술을 받는 경우는 드물어요. 발생하는 원인이 잘못된 생활습관에 있기 때문에 잘못된 생활습관부터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카페인과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알코올과 흡연은 피하세요
딱딱하고 질긴 음식은 자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입을 너무 크게 벌리는 것, 무리한 턱관절 운동도 피하세요
이를 앙 물거나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습관을 고쳐주세요
늘 바른자세를 유지하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스트레스는 질병의 발생시키는 요인 중 하나에요.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신도 모르게 과도한 힘으로 이를 앙 물거나 이갈이를 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은 가벼운 운동이나 취미 생활로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과 소리가 나는 턱관절 증상을 방치할 경우에는 턱이 비대칭이 되고 입을 못 벌릴 수도 있으며 이는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한답니다. 따라서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의심되는 증세가 있을 때는 조기에 턱관절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킨슨병 증상 치료  (0) 2017.08.08
공황장애 증상 원인  (0) 2017.08.05
턱관절 증상 통증 치료  (0) 2017.08.04
이명 증상 치료방법  (0) 2017.08.03
오른쪽 아랫배 통증  (0) 2017.07.31
위암 초기증상 정리  (0) 2017.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