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확인

반응형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을 알아보아요.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대장암 환자가 늘고 있지만 초기 증상이 없어서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한데요.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검사 전 음식주의사항을 알아두고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며칠 전부터 또는 하루 전날에 먹으면 안 되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고 지켜서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건강검진을 받은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2년이 지나 대장내시경 검사 날짜가 코앞으로 다가왔어요. 검사를 받을 때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걱정도 되는데 올해도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을 잘 지켜서 정확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꼭 받아야 하나요. 우리나라에서는 대장암 발병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조기에 발견할 수록 생존율이 높아집니다. 빨리 발견해 치료하면 5년 생존율이 95%나 되지만 뒤늦게 발견하면 10% 이하로 떨어집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으로 어떤 것들이 삼가는 것이 좋을까요. 대장내시경 전 3일 전부터 드시지 않는 것이 좋은 음식으로 검정쌀, 현미밥, 깨, 나물, 김, 미역, 옥수수, 김치, 상추, 견과류, 고춧가루, 버섯류가 있어요. 건강에는 좋은 음식들인데 대장내시경 전에는 주의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과일 또한 대장내시경 전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데요. 씨가 있는 참외, 포도, 수박, 키위, 딸기 등은 드시지 않아야 합니다. 씨앗이 배출되지 않고 남아 있으면 정확한 검사가 어렵기 때문에 대장내시경 검사 2일 전부터는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섬유질인 많은 음식도 대장내시경 전에는 제한하는 것이 필요해요. 대변에 정체되어 있는 시간이 길어서 장정결제를 마셔도 잘 빠져나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장안에 남아 있으면서 검사를 방해한다고 하니 음식주의사항을 반드시 지킬 수 있었으면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는 흰쌀밥, 흰죽, 닭고기 가슴살, 흰살생선, 두부, 달걀, 맨식빵, 카스테라, 참치캔, 바나나, 감자, 고구마, 사과 껍질제거 한 것이 있습니다.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들입니다. 2일 전에는 간식으로 바닐라맛 아이스크림을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했습니다.

 


대장내시경 전날 식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침, 점심은 정상적으로 식사를 할 수 있으나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을 확인하여 해당되는 것은 피해 드셔야 합니다. 저녁식사는 흰밥, 흰죽으로 가볍게 반찬없이 드셔야 하며 간장이나 소금으로 간을 해서 먹는 것은 가능합니다.

 


대장내시경 전날 음식주의사항을 잘 지키려고 노력하는데 냉장고를 열면 먹고 싶은 반찬이 보이고 반찬에는 고추가루, 깨가 기본으로 들어가서 마음 편하게 흰죽만 먹었습니다. 죽집에 가면 맛있는 죽이 많아서 오랜만에 집에서 죽을 끓여서 먹었어요.

 


음식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이 힘들지만 맵고, 짜고, 단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줄여서 인지 속이 편하고 잠도 잘 오더라고요. 과식, 폭식도 안하게 되서 자연스럽게 체중도 줄었습니다. 대장내시경 덕분에 고생한 위장의 휴식시간을 줄 수 있었습니다.

 


음식관련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은 물론 장정결제 복용도 중요한데요. 특유의 맛이나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괴로울 수 있어요. 대장내시경 전날에 1차로 1.5리터를 마시고 검사 당일 새벽에 또 마셔야 하기 때문에 평소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경우 힘들 수 있습니다.

 


장정결제 복용이 대장내시경 전 중요한 이유가 있나요. 제대로 장정결을 하지 않을 경우 변이 장내에 남아서 정확한 검사를 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대장암의 씨앗이라는 용종을 놓칠 수도 있기 때문에 장정결제를 제대로 복용하고 물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전날 음식주의사항을 지키고 잘 검사를 받은 후의 식사도 신경써주세요. 검사 30~1시간 뒤 식사를 해도 되지만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식사는 부드러운 죽을 드시는 것이 좋아요. 용종을 제거한 경우에는 당일은 금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으로 용종을 발견하여 제거한 경우에는 1주일 정도 식사 제한이나 운동 제한이 필요한데요. 대장내시경 당일에는 금식하고 다음날은 죽이나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합니다. 알코올, 탄산음료, 고추, 육류, 튀김, 라면 등 자극적인 음식은 1주일 동안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이나 가벼운 운동의 경우 대장내시경 검사 다음날 부터 가능하지만 골프, 테니스, 조깅 등은 1주일 정도 삼가는 것이 좋아요. 변비에 걸리지 않도록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변에 소량의 피가 섞여 있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좀처럼 멈추지 않고 통증이 있을 때는 검사 받은 병원에 방문합니다.

 


대장내시경은 언제 받는 것이 좋을까요. 보통 3~5년에 한 번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은데 용종이 많이 있었거나 가족 중에 대장암 환자가 있을 경우에는 1~2년에 한 번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제거한 용종 조직검사로 암세포가 발견될 수도 있으며 이때는 추가적으로 검사해야 하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대장암은 식생활의 영향을 많이 받는 암이라서 평소에도 안 좋은 음식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붉은고기, 가공육, 기름진 음식, 설탕 섭취는 줄이고 섬유질,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장 건강을 지킬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