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

반응형

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가 질병 때문은 아닐까 걱정이 되지만 혼자서 고민하는 경우가 많아요.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어 소변이 잘 안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방광이나 요도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안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어서 그대로 방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이 잘 안나오고 다른 증상도 있다면 진찰 받고 원인을 찾아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심할 수 있는 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 질환으로는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염, 전립선암, 신경성 방광, 신장 장애 등이 있어요. 남성의 경우 소변이 잘 안나오는 증상이 있으면 전립선 비대증일 가능성이 있으며 60세 이후 남성 2명 중 1명은 전립선 비대가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이 비대해지면 요도가 압박이 되어 다양한 배뇨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되는 빈뇨나 배뇨 후에도 남아 있는 듯한 잔뇨감, 야간 빈뇨, 배뇨 절박감은 물론 소변이 잘 안나오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중년남성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예방과 개선이 필요해요.

 


중년 남성의 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인 전립성 비대증 원인은 명확하지는 않은데요. 식생활의 서구화와 노화로 인해 남성 호르몬이 저하되는 것이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는 분들이 많은데 생활하는데 지장이 클 경우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해 소변이 잘 안나오는 것은 물론 다양한 배뇨장애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는 예방에 신경써야 해요. 장시간 앉아 있기, 화장실 참기, 과음, 피로, 이뇨작용이 있는 음료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좌욕을 꾸준히 하고 균형있는 식사와 운동으로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돼요.

 


전립선암이 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가 되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어요. 전립선암은 50대 이후부터 급속하게 증가하고 70대가 되면 발생하기 쉬운데요. 노화로 인해 남성호르몬 균형이 무너져서 발생하기 쉬운데 잘못된 식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 연령이 앞당겨질 수 있습니다.

 


증상의 경우 초기에는 거의 없지만 전립선암이 진행되면서 소변이 잘 안나오는 것은 물론 배뇨시에 통증이 있고 밤에 화장실을 자주 가게 돼요. 전립선 비대증과 비슷합니다. 암이 진행되면 혈뇨가 나오거나 뼈에 전이될 경우 요통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검사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또는 만성 전립선염이 요(尿)가 잘 안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어요. 급성 전립선염은 요도와 혈액을 통한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며 증상으로 고열, 소변이 잘 안나오는 배뇨 곤란, 배뇨시 통증, 소변 횟수 증가 등이 나타납니다.

 


만성 전립선염은 세균 감염이 원인일 수도 있지만 원인을 정확하게 알기 어렵고 치료가 쉽지 않아요. 만성적인 배뇨시 통증이 있고, 빈뇨, 하복부 불쾌감, 골반통증이 느껴진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토마토 등의 전립선염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신경인성 방광이 자주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어요.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배뇨를 통제하는 신경에 문제가 생기고 방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갑자기 화장실에 가고 싶거나 소변 횟수가 증가하고 요실금이 나타납니다.

 


원인으로는 뇌졸중, 파킨슨병, 당뇨병 등의 질병이 있으며 척추손상, 탈장, 직장암, 자궁암 등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방치할 경우 요로감염이 발생하거나 신장 기능이 나빠질 수 있어서 치료가 필요합니다. 소변이 잘 안나오거나 배뇨시 가벼운 통증이 있는 것을 참는 분들이 있는데 질병이 원인일 경우 조기에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해요.

 


교통사고로 인한 외상으로 인해 또는 요도염의 후유증으로 요도가 좁아진 요도협착이 안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어요. 요도 근육이 과민해져서 빈뇨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에도 중증화되면 배뇨가 더 힘들어지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보통의 방광염은 세균 감염으로 발생하는데 감염없이 방광 기능이 약해져서 발생하는 간질성 방광염이 안나오는 이유 일 수 있어요. 방광에 소변이 쌓이면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빨리 화장실에 가게 되고 이 때문에 소변의 양이 적고 잘 안나와요. 골반이나 허리에 통증도 느껴집니다.

 


간질성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커피 같은 카페인이 많은 음료와 산성이 강한 감귤류는 피하는 것이 놓습니다. 중년 여성에게 나타나기 쉬운 간질성 방광염은 약물로 관리 및 치료할 수 있으며 악화시키지 않기 위해서는 몸에 이상이 있을 때 바로 진찰받는 것이 좋습니다.

 


안나오는 이유로 과민성 방광을 의심할 수 있어요. 방광에 소변이 충분히 쌓이지 않았는데도 요의를 참지 못하고 여러번 화장실을 가게 되기 때문에 1회에 볼 수 있는 소변 양이 줄어 들어 소변이 잘 안나오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질병 때문이거나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도에 종양이 생긴 것으로 인해 소변이 잘 안나오는 것은 아닐까요. 방광에서 소변 배출되는 통로인 요도에 종양이 생길 경우 고름이나 피가 섞여서 나오거나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덩어리 등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종양이 아닌 결석이 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가 될 수도 있으며 하복부의 강한 통증이나 혈뇨 증상이 나타납니다. 배뇨 관련 문제를 부끄럽다고 참고 숨기는 분들이 있는데 방치하다 큰병을 만들 수 있어요. 몸에 이상이 있을 때는 서둘러 치료해야 치료 기간이나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