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마늘 보관법 기간

반응형

깐마늘 보관법으로 냉장 또는 냉동을 할 때 보관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제대로 보관하려면 온도는 몇 도가 좋을까요. 요리의 맛과 풍미를 훨씬 좋게 만들어주는 깐마늘을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깐마늘 냉동 보관법과 장아찌나 꿀 절임, 오일 절임으로 만들어 보관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오래 두고 먹기 위한 깐마늘 보관법으로 냉동 보관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냉동고에 보관하는 방법 외에도 장아찌나 절임 요리로 만들어서 장기 보관할 수 있답니다. 통으로 냉장 보관하는 방법도 있으니 하나씩 알아보아요.

 


보관법을 알기 전에 효능에 대해 알아두세요. 마늘을 싫어하는 분들도 있는데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으며 특히 면역력 향상에 좋아요.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세균,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면역력을 높여서 감기, 독감 등에 잘 걸리지 않게 된답니다.

 


깐마늘에는 알리신뿐만 아니라 비타민B1도 들어 있는데요. 이는 피로회복 비타민이라고 부를 정도로 피로를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알리신과 결합하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비타민B1이 많은 돼지고기, 현미밥과 함께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좋아요. 손발이 찬 분들이라면 깐마늘 보관법으로 꿀마늘을 만들어서 꾸준히 복용하면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고 체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깐마늘은 암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어요. 알리신 성분이 항암, 항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 시 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한번에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 매일 조금씩 먹었을 때 도움이 된다고 하니 올바른 깐마늘 보관법을 알아두고 챙기면 좋을 것 같아요.

 


통마늘이나 깐마늘은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요. 마트에서 팔고 있는 것들은 수확 후 건조시킨 것이라서 비교적 오래 저장할 수 있어요. 하지만 좀 더 보관 기간을 늘리고 싹이 나오거나 맛이나 향이 변질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보관방법에 신경을 써주셔야 해요.

 


우선 통마늘 보관법부터 알아볼까요. 통째로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매달아 놓고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여름에는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냉장 보관법이 좋아요. 그대로 신문지, 키친타월로 싸서 봉지에 담아 야채실에 넣는 방법도 있지만 이보다 오래 두고 먹고 싶다면 심지를 분리해야 돼요.

 


통마늘을 하나씩 쪼개고 가운데 심지를 제거해야 하는데요. 이는 심지에 수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쉽게 상하게 하기 때문이에요. 밀폐 용기에 신문지(또는 키친타월)를 깔고 그 위에 마늘 다시 신문지를 깔면 습기가 조절되어 1년은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알맞은 보관 온도는 0~2도 이며 신문지가 젖으면 다시 갈아주셔야 합니다.

 


깐마늘 냉장 보관법도 알아두세요. 껍질을 벗기거나 자르면 보관기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먹는 것이 좋은데요. 조금이라도 오래 보관하기 위해 보통 키친타월을 깔아서 그 위에 넣어 보관하는데 밀가루나 설탕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알토란 깐마늘 보관법으로 밀폐 용기에 밀가루를 깔고 그 위에 키친타월, 깐마늘 순서로 올리면 밀가루가 습기를 조절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1~2 개월은 두고 먹을 수 있으니 매번 껍질까고 씻기 번거로운 분들은 이 방법으로 보관해보세요.

 


매일 사용하는 식재료인 깐마늘을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깐마늘 냉동 보관법도 있어요. 껍질을 벗겨서 사용하기 좋은 크기로 자르거나 다져서 냉동보관하는 하면 된답니다. 편하게 믹서로 갈아서 비닐팩에 담아 평평하게 편 후 칼등으로 큐브 모양으로 자르는 선을 만들어주세요.

 


그대로 냉동실에 넣어 얼린 후 필요한 만큼 톡톡 잘라서 사용하면 된답니다. 깐마늘을 갈아서 냉동 보관하면 1년은 두고 먹을 수 있어요. 매번 손질하기 번거롭기 때문에 하루 날 잡아서 작업해두면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맛있게 오래두고 먹는 방법으로 꿀에 재워 보관해도 좋아요. 꿀에 재워서 먹으면 꿀과의 시너지 효과로 면역력이 향상되고 혈액순환이 잘 되고, 피로회복, 신진대사 상승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감기에 걸렸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깐마늘을 찜기에 10분 정도 찐 후 유리병에 담고, 깐마늘이 잠길 정도로 꿀을 부어 2~3일 숙성해주세요. 숙성 후에는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드시면 된답니다. 요리할 때 활용하거나 으깨어 빵에 발라서 먹어도 좋습니다.

 


깐마늘 오래 보관하는 방법으로 장아찌로 만들어도 좋아요. 간장, 식초, 설탕 등으로 장아찌물을 만들어서 재워두면 반찬으로 좋고 간장은 조미료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마늘장아찌도 1년은 두고 먹을 수 있는 장기보관 가능한 음식이에요.

 


파스타 요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깐마늘 보관법으로 올리브 오일에 절여두고 사용해보세요. 칼로 다진 후 유리병에 담아 올리브오일을 붓는 것만으로 6개월은 두고 먹을 수 있게 된답니다. 이 또한 만능 조미료로 요리의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생활 경제 > 생활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옷 곰팡이 제거법 세탁  (0) 2020.09.17
양배추 보관법 정리  (0) 2020.09.04
로즈마리 키우기 정리  (0) 2020.08.10
곰팡이 냄새 없애는 법 모음  (0) 2020.08.05
장마철 습기 제거 방바닥  (0) 2020.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