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 곰팡이 제거법 세탁

반응형

옷 곰팡이 제거법을 알아보아요. 옷장 깊숙이 보관했던 소중한 옷에 곰팡이가 생겨서 당황했던 경험 누구나 있을 것 같아요. 저도 오랜만에 옷장을 정리했는데 가을, 겨울옷에 하얀 먼지 같은 곰팡이가 피어있더라고요. 귀찮아서 방치해둔 것도 있는데 그대로 두면 다른 옷에도 번진다고 해서 서둘러 제거법을 알아보았답니다.

 


옷 곰팡이는 왜 생기는 걸까요. 원인은 옷장이나 서랍 환경에 있습니다. 옷장은 고온 다습한 경향이 있으며 실내온도 25℃ 이상, 습도 75% 이상에서 옷 곰팡이가 번식하기 쉬워요. 특히 장마철을 주의해야 하는데 올해는 비오는 날이 길어서인지 상태가 많이 안 좋더라고요.

 


옷 곰팡이 제거법은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아시나요. 검정색이나 짙은 색 옷에 붙으면 꽤 눈에 띠는 하얀 먼지 같은 옷 곰팡이는 겉에만 생겨 있는 경우가 많아서 심하지 않으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흰 옷에 검게 얼룩처럼 퍼져있는 검은 곰팡이는 섬유 깊숙하게 뿌리를 내리고 있어서 일반 세탁으로는 잘 떨어지지 않아요. 때문에 원단 안쪽까지 살균 표백을 해야 한답니다.

 


옷에 생긴 하얀 먼지같은 곰팡이 제거법은 비교적 간단한데요. 우선 세탁기로 평소처럼 세탁해보세요. 단, 다른 옷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단독으로 세탁을 해야 한답니다. 세탁 후에도 그대로라면 다음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옷을 툭툭 털어서 표면에 붙은 곰팡이를 떨어뜨린 후 살균을 위해 에탄올 스프레이를 뿌려주세요. 에탄올은 곰팡이를 퇴치하는 효과가 있으며 제대로 살균하면 또 생길 걱정도 없어요. 다음으로 산소계 표백제로 세탁 후 완전히 건조를 시킵니다.

 


세탁을 할 때는 물 온도를 50도 전후로 맞춰야 옷 곰팡이를 효과적으로 떨어뜨릴 수 있으며, 햇볕에 보송보송하게 건조하는 것까지가 제대로 된 옷 곰팡이 제거법이랍니다. 눅눅한 상태로 보관하면 다시 또 옷 곰팡이가 생깁니다.

 


옷에 생긴 검은 곰팡이 제거법은 좀더 오래 걸려요. 베이킹소다와 주방세제를 1:1의 비율로 섞은 후 옷에 꼼꼼하게 바르세요. 봉지에 옷과 옷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전자레인지로 5분 돌린 후 손빨래를 하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위 제거법으로도 효과가 없었다면 과탄산소다를 이용해서 지울 수 있어요. 과탄산소다는 표백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흰색 옷에만 사용해야 하며 장갑과 마스크를 착용 후 사용해야 합니다.

 


옷 곰팡이 과탄산소다 제거법은 어렵지 않은데요. 따뜻한 물에 과탄산소다를 1~2스푼을 넣은 후 옷을 30분 정도 담가두세요. 오염이 심한 곳은 칫솔에 과탄산소다를 묻혀서 문지르면서 닦습니다.

 


과탄산소다로도 옷 곰팡이가 잡히지 않았다면 락스를 희석한 물을 사용하여 한번 더 제거하면 되는데요. 락스를 사용한 제거법의 경우 마스크, 고무장갑 착용이 필수이며 환기도 잘 시키고 옷이나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가죽 옷 곰팡이 제거법도 알아두세요. 산소 표백제를 사용할 수 없는 가죽 재킷에 생긴 옷 곰팡이는 베이킹소다로 제거할 수 있어요. 베이킹소다 3:물 1의 비율로 섞어서 천에 묻혀서 닦은 후 마른 천으로 한번 더 닦아 건조하면 된답니다.

 


옷 곰팡이를 제거하려다가 옷이 손상되는 경우도 있어서 보이지 않는 부위에 테스트 해보고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해요. 의류 손상의 주범인 옷 곰팡이가 다시 생기는 것을 예방하려면 원인을 개선하려는 노력도 해야 합니다.

 


세탁조 청소를 정기적으로 하는 것으로 옷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어요. 세탁조를 청소하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부분에 번식을 하기 때문에 시판되는 제품을 사용하여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옷장이나 벽장에 곰팡이가 있다면 그 공간 자체에 곰팡이 균이 퍼져 있을 가능성이 있어요. 모든 옷을 꺼내어 확인을 해보고 벽이나 천장에 생긴 곰팡이를 제거해주세요. 구연산과 물을 섞어서 뿌린 후 닦아주세요.

 


한번이라도 입은 옷은 반드시 세탁하여 보관하세요. 입기 전 세탁이 중요한게 아니라 입었던 옷을 세탁하는 것이 더 중요하답니다. 피지, 땀, 먼지 등이 먹이가 되기 때문에 꼬옥 세탁 후 보관해야 돼요.

 


옷에 붙은 곰팡이는 보기에도 충격인데다 건강에도 해롭기 때문에 옷 곰팡이 제거법으로 바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중한 옷에 더 이상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에도 신경 쓸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생활 경제 > 생활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장배추 절이는 시간 팁  (0) 2020.12.05
달걀 삶는 방법 알기  (0) 2020.09.24
양배추 보관법 정리  (0) 2020.09.04
깐마늘 보관법 기간  (0) 2020.08.21
로즈마리 키우기 정리  (0) 2020.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