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습기 제거 방바닥

반응형

장마철 습기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장마철이 되면 습도가 높아져 곰팡이가 쉽게 발생하는 것은 물론 집안이 꿉꿉하고 특유의 퀴퀴한 냄새도 나요. 며칠째 비가 내리면서 습도가 높아지고 벽지, 방바닥, 이불, 옷이 눅눅해진지 오래입니다. 장마철 습기는 기분도 가라앉게 만들기 때문에 서둘러 습기 제거를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장마철 습기 제거를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조금이라도 대책을 세워두고 실천하는 것으로 눅눅함을 줄이고 곰팡이도 방지할 수 있답니다. 눅눅한 방바닥 습기 제거방법과 장마철 빨래를 말리는 법도 있으니 참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습기 제거를 위해서는 환기가 중요해요. 단, 비가 내릴 때는 피하고 소강 상태일 때 빠르게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는 것이 좋답니다. 창문은 한 곳만 여는 것이 아니라 두 곳을 열어 바람을 통과시키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문이 1개 밖에 없다면 선풍기를 이용해 맞바람을 만들어 주세요.

 


선풍기를 사용할 경우 공기가 순환이 되면서 빠르게 습기를 낮출 수 있어요. 장마철 빨래를 건조시킬 때 옷장 습기를 낮추고 싶을 때도 선풍기가 유용합니다. 장마철 습기로 빨래가 잘 마르지 않을 때 선풍기를 사용하면 빨래에서 냄새가 나는 것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장마철 습기 때문에 빨래가 마르지 않아서 고민이라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내에서 건조를 해도 잘 마르지 않는 데다 꿉꿉한 냄새까지 납니다. 빨래 건조기가 있으면 좋겠지만 금액이 부담되더라고요. 이때 도움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한번 사용한 세탁물에는 다양한 균이 붙어 있어서 젖은 채로 장시간 방치하면 세균이 늘어나요. 세탁기를 매일 돌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마철에는 세탁하기 전에 어느정도 수건이나 옷을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기 뚜껑도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유의 냄새를 잡기 위해서는 마지막 헹굼에서 식초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세균, 곰팡이, 냄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건조기가 없을 때는 탈수를 충분히 하고 빨래를 말릴 때는 사이사이에 신문지를 함께 널어주거나 선풍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장마철 방바닥 습기 제거 및 빨래 건조에 도움 되는 방법으로 보일러를 사용하면 좋은데요. 장마철 보일러 가동이 효과가 있을까 의아할 수 있는데 30분 ~1시간 정도 켜서 집안 온도를 높인 후 환기를 시키면 방바닥, 벽지 등을 말릴 수 있어요. 이때 빨래도 함께 널면 좋습니다. 비가 소강상태일 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철 습기 제거에 도움 되는 아이템이 있어요. 청소에 자주 사용하는 베이킹소다는 물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어서 습기가 쌓이기 쉬운 옷장, 신발장, 싱크대 아래에 두면 좋아요. 용기에 적당량 담아서 곳곳에 넣어두세요. 굳으면 교체하고 나중에 청소할 때 사용하세요.

 


신문지도 장마철 습기 제거에 효과가 좋은 아이템이에요. 종이는 습기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는데 특히 신문지 표면에 미세한 요철이 많아서 흡수력이 좋습니다. 서랍장과 신발장 안에 주방 싱크대 밑 틈새에 넣어두세요. 한번 꾸깃 한 후에 펼치면 장마철 습기를 더 효과적으로 빨아들입니다.

 


장마철 습기로 인해 신발이 꿉꿉하다면 신문지를 꾸깃꾸깃 접어서 안에 넣어두세요. 습기를 빨아들이는 효과는 물론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된답니다. 베이킹소다, 신문지 외에 숯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장마가 끝난 후에는 새로 갈아주세요.

 


숯도 탈취와 제습 효과가 있는데요. 장마철 습도가 높아지면 습기를 빨아들이고 낮아지면 다시 내뿜어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답니다.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대나무 숯이 효과가 좋으며 식물과 함께 장식하면 인테리어 효과도 얻을 수 있어요.

 


커피 찌꺼기로 장마철 습기 없애는 방법도 있어요. 용기에 담아 곳곳에 두면 습기와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신문지로 싸서 신발 안에 넣어두셔도 좋습니다. 단, 보송보송 잘 마른 커피 찌꺼기를 사용해야지 안 그러면 오히려 곰팡이가 생겨요.

 


미리 제습제를 구입해서 장마철이 오기 전에 집안 곳곳에 넣어두세요. 작년에 사용했던 물이 꽉 찬 제습제는 버려주세요. 오히려 습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불장, 옷장, 서랍장 등 습도가 높은 곳에 아끼지 말고 넣어둡니다.

 


습기 제거 방법으로 제습기, 에어컨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어요. 제습 기능을 활용하여 실내 습도를 낮출 수 있답니다. 이때 선풍기를 함게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습기 제거가 가능합니다. 제품마다 가격, 전기 요금 차이가 있어서 모든 것을 고려 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장마철 습기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비싼 제품을 사용하지 않아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장마철 습기로 인한 스트레스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장마철에는 몸과 마음이 약해지기 쉬운 만큼 잘 먹고 휴식하여 건강하게 보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생활 경제 > 생활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즈마리 키우기 정리  (0) 2020.08.10
곰팡이 냄새 없애는 법 모음  (0) 2020.08.05
토마토 보관방법 냉동  (0) 2020.06.11
스투키 키우는 방법 물주기  (0) 2020.05.07
옷에 껌 붙었을때 제거방법  (0) 2020.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