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이 붓는 이유 대처법

반응형

손이 붓고 발이 붓는 증상은 흔히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짜게 먹었거나 장시간 서서 또는 앉아 있으면 손발이 붓고 가벼운 통증도 나타납니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가라앉지만 계속해서 부어있다면 손발이 붓는 이유로 질환은 아닐까 의심해봐야 합니다. 질병이 의심될 경우에는 서둘러 치료받는 등의 대처를 해야 합니다.

 

부은-손가락


여성분들의 손발이 붓는 이유로 생리전증후군이 있습니다. 생리 10일 전부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손발이 붓고 체중이 증가하는 것도 그중 하나입니다. 이는 호르몬의 변화 때문으로 생리 때에 분비되는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이 수분을 몸에 끌어모아 부종을 일으킵니다.

 


젊은 여성이 생리전증후군으로 인해 손발이 붓는다면 중년 여성은 폐경이 붓는 이유가 됩니다. 폐경은 완전히 생리가 끝나는 것을 말하며 갱년기는 폐경 앞뒤로 5년 총 10년을 말하는데 이 기간 동안에 피로, 두근거림, 식은땀, 안면홍조, 우울, 불면증, 손발 부종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심부전-가슴통증

손발이 붓는 질환 종류

심부전

심부전으로 인해 손발이 부을 수 있습니다. 전신에 혈액을 펌프 하는 심장이 어떠한 원인으로 원활하게 기능하지 못할 경우에 가슴 답답함, 통증, 두근거림, 부종 등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에 이상이 발생하여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 몸이 나른하고, 쉰 목소리가 나며, 팔다리, 얼굴, 눈꺼풀 등에 부종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간부전, 신부전

간과 신장의 기능이 저하된 것을 각각 간부전과 신부전이라고 하는데 증상으로 손발이 부을 수 있습니다. 간부전일 경우 몸이 피로하고 얼굴 피부와 눈 흰자가 노랗게 되는 황달이 발생하며 배에 물이 찰 수 있습니다. 신부전일 경우에는 식욕저하, 메스꺼움, 소변이 감소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은 면역 이상으로 인해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손가락, 손목 등 작은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며 아침에 손이 뻣뻣하고 손가락 전체가 부은 느낌이 듭니다.

 

알록달록한-알약


이외에도 약물로 인해 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며 조기에 진찰이 필요한 것도 있어서 아래 증상이 있다면 진찰받아봐야 합니다.

 

  • 식사하거나 약물 복용 직후 부었다
  • 붓기와 함께 호흡곤란이 있다
  • 관절의 통증이 있다
  • 간질환이 있는데 부었다
  • 열이 나고 소변에 거품도 있다

 

그릇에-담긴-소금


잘못된 생활습관이 손발이 붓는 이유가 된다면 아래 대처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과 염분의 지나친 섭취 주의

물을 너무 많이 마셔도 혈관 속 수분이 증가하여 혈관 밖으로 누출되면서 붓게 됩니다. 염분을 많이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 수분을 끌어모으고 쌓아두려고 해서 붓기 쉽습니다. 따라서 평소 수분, 염분을 과잉 섭취하지 않는 것이 손발 부종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알코올 자제하기

알코올은 대사되면서 수분을 만드는 것과 함께 이뇨 작용으로 탈수를 유발합니다. 탈수가 되면 갈증이 느껴지고 이 때문에 물을 과도하게 먹으면 부종이 생깁니다. 짠 안주를 함께 먹는 것도 손발이 붓는 이유가 됩니다.

손발이 붓는 이윤는 크게 문제 되지 않는 것부터 질병에 의한 것 까지 다양합니다. 생활습관이 원인이라면 이를 재검토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도 손발이 부어있다면 무시하지 말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 몸에서 보내는 이상 신호를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