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마늘 오래보관하는 방법

반응형

남은 깐마늘은 어떻게 보관하고 먹는 것이 오래 두고 먹는법인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리할 때마다 마늘을 손질하여 사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한 번에 많이 까놓고 사용하는데 신선도를 위해서는 깐마늘 오래보관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바구니-위에-통마늘-여러개


마늘을 상온이나 냉장고에 대충 넣어 두었다가 싹이 나거나 쭈글해졌던 경험 없으신가요. 오래보관하고 먹기 위해서는 보관하는 방법에 신경을 써야 하며 방법에 따라 몇 달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먼저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통마늘 오래보관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껍질을 까지 않은 것은 그물망에 담아서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걸어 넣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잘 말린 마늘은 상온 보관할 수 있으며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꺼내어 사용하면 됩니다.

 

물에-담긴-깐마늘

 

깐마늘 오래보관하는 방법

사용할 때마다 껍질을 제거하기 번거롭기 때문에 깐마늘을 구입하고 껍질을 까서 보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깐마늘은 냉장 보관해야 하며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야 합니다.

물기 제거 후에는 키친페이퍼를 바닥에 깐 용기에 담고 그 위에 키친 페이퍼를 한번 더 올리고 뚜껑까지 덮어서 보관을 합니다. 습기가 많으면 깐마늘이 금방 무르기 때문에 키친 페이퍼를 깔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에 키친 페이퍼가 젖었다면 다시 갈아주어야 합니다.

깐마늘 냉동보관법

오래보관하는 방법으로 냉동하기가 있습니다. 용도에 맞게 얇게 썰거나 다져서 보관할 수 있으며 얇게 썰어서 1회분씩 소분하여 랩으로 감싸면 다음에 조리 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랩으로 소분한 것은 비닐팩에 한번 더 담고 보관한 날짜도 적어 놓습니다.

곱게-간마늘

 

다진마늘 오래보관하는 방법

마늘은 한번에 대량 구매하여 껍질을 제거하고 다져서 냉동 보관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 또한 다진마늘을 냉동 보관하여 필요할 때 꺼내 쓰고 있습니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얼음 트레이에 깐마늘을 다져서 넣어 얼리면 됩니다.

얼음 트레이가 없다면 비닐봉지에 담아 얇게 펼친 후 사용할 만큼을 어림잡아 칼등으로 선을 만듭니다. 다음에 사용할 만큼 톡톡 뜯어서 쓸 수 있습니다.

깐마늘 냉동 보관하는 방법 장점

깐마늘을 미리 잘게 썰거나 다져서 보관할 경우 맛과 향은 덜 해질 수 있지만 사용할 때마다 껍질을 제거할 필요가 없으며 손에 마늘냄새가 나는 일도 없습니다.

깐마늘 오래보관하는 방법으로 마늘장아찌로 담가 드실 수 있습니다. 밥반찬으로 좋고 오래 두고 먹을 수도 있습니다. 짜게 먹으면 안 되는 분들은 마늘 오일로 만들어서 볶음요리나 파스타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환절기에는 마늘꿀로 담가서 오래두고 먹으면서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깐마늘을 찜기에 찐 후에 수분을 날린 후 꿀에 잠길 수 있게 담아주면 됩니다. 꿀과 1:1의 비율로 으깨어 잼처럼 드셔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