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개가 없으면 괜찮나요

반응형

담석증과 담낭암이 발견되면 쓸개를 제거해야 하는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쓸개가 없으면 무슨 문제가 일어나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는데 괜찮나요. 쓸개가 하는 일이나 쓸개(담낭)가 없으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쓸개는 복부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간과 십이지장을 연결하는 담관에서 분기한 주머니 모양의 장기입니다. 쓸개는 담즙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담즙은 지방과 지용성 비타민의 소화흡수를 돕는 기능이 있습니다. 주로 기름진 음식을 먹었을 때 담즙을 배출하여 소화가 잘 되게 합니다.

 

쓸개를 제거하는 수술

쓸개에 생기는 여러 질환을 해결하려면 쓸개를 제거해야 합니다. 담낭 결석증, 급성 담낭염, 담낭암 치료를 위해 쓸개 절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복강경을 사용하여 작은 상처만 내고 수술하는 복강경 담낭 절제술과 배를 절개하고 수술하는 개복수술이 있습니다. 수술방법은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의사와 상담 후 결정하게됩니다.

 


쓸개가 없으면 몸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하지만 절제하지 않을 경우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쓸개 절제술을 받아야 합니다. 쓸개 담석을 방치하였다가 담낭염, 담관염, 췌장염, 암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음식의 소화 흡수 관련

쓸개는 담즙을 모아 두고 필요할 때 배출하여 지방과 지용성 비타민 소화를 돕습니다. 때문에 쓸개가 없으면 소화 흡수에 문제가 생기는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쓸개가 없어도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의 총량에는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문제 되지 않습니다.

대신 당분간 몸이 익숙해질 때까지 기름진 음식 섭취 후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절제술로 쓸개가 없어진 지인의 경우 고기를 먹거나 기름이 많은 음식을 먹었을 때 소화불량과 설사 증상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다행히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나아진다고 합니다.

 

배변 관련 증상

쓸개가 없으면 배변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쓸개 절제술을 받은 1~2 개월 정도는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고 변이 묽거나 설사를 하게 됩니다. 담즙 배출이 증가하여 변에 수분이 많이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3개월 정도면 원래대로 돌아오며 설사를 한다고 해서 소화 흡수가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 쓸개가 없으면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까 걱정을 하는데 크게 변화는 것은 없습니다. 특별히 식사 제한을 할 필요는 없으며 당분간 기름진 음식, 소화가 잘 안되는 것을 삼가는 것이면 됩니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쓸개 담석이 생기고 이로 인해 쓸게 제거 수술을 받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쓸개가 없으면 크게 문제 될 것도 없지만 그래도 자신의 소중한 장기인만큼 평소 건강하게 식사하는 습관을 만들어 쓸개 담석을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