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지 보관방법 및 잔량확인방법

반응형

의외로 건전지 보관방법에 소홀한 분들이 많습니다. 건전지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관을 신경써야 하며 생각보다 보관방법이 간단합니다. 이외에도 건전지가 뒤섞여있어서 남은 잔량을 모를 때 잔량확인방법도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건전지 보관방법으로 알맞은 보관온도
온도는 10~25℃가 알맞으며 35℃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직사광선있는 곳이나 고온 다습한 장소에 보관할 경우 건전지 수명이 단축될 뿐만 아니라 액체 누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하는 분들도 있는데 꺼낼 때 결로 발생으로 인해 녹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금속류와 함께 보관하지 않기
건전지를 열쇠, 동전 같은 금속류와 함께 보관하면 발열, 액체 누출, 파열 등의 위험이 발생합니다. 사용, 미사용 상관 없이 건전지는 별도로 보관해야 합니다.

사용한 것과 섞지 않기
오래사용하기 위한 건전지 보관방법으로 사용한 것과 사용하지 않은 것을 함께 보관하지 않아야 합니다. 오히려 수명이 짧아집니다. 새것과 오래된 것을 함께 사용하는 것도 삼가야 합니다. 액체 누출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플러스, 마이너스 단자가 접촉하지 않게 
플러스와 마이너스 단자가 접촉하지 않게 정렬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구입했을 때와 같은 방향으로 정렬해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건전지 보관방법 알기

1. 직사광선 습기 없는 곳에 보관한다.
2. 포장을 제거했다면 건전지 케이스에 보관한다.
(플라스틱 케이스는 절연성을 가지고 있어서 단락이 발생할 위험이 줄어듭니다)
3. 같은 회사 제품끼리 보관한다.
4. 새것, 사용한 것을 구별하여 보관한다.
5. 양극이 서로 닿지 않게 한방향으로 보관한다.

 

건전지 사용할 때 주의사항

건전지 보관방법이나 사용법을 잘못하면 기기 고장이나 액체 누출의 원인이 됩니다. 사용법도 신경쓸 수 있었으면 합니다.

 

  • 다른 종류의 건전지와 혼합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 새것과 오래된 것을 혼합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 건전지 교체할 때는 모든 건전지를 새것, 같은 제품으로 교체한다.
  • 강한 충격을 주지 않는다.
  • 사용하지 않는 기기의 건전지는 빼놓는다.

 
건전지 잔량확인방법
바닥에서 3cm 정도 떨어뜨린 높이에서 건전기를 세로로 세워 톡 떨어뜨립니다. 잔량이 있는 경우 바닥에 서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쓰러집니다. 잔량에 따란 탄성계수가 달라서 떨어뜨렸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들면 완충 통 튀어오르면 방전된 것입니다.
 
건전지는 생각보다 많이 구입하고 자주 사용하는 제품인데 보관방법에는 소홀한 분들이 많습니다. 자주 구입하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는 보관에 더 신경써야 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