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없는 날 이사하는 이유

반응형

유독 이사 차량이 많이 보이는 날이 있습니다. 달력을 확인하면 손 없는 날이라고 표시가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별히 손 없는 날 이사하는 이유라도 있는 걸까요. 만약 손 없는 날 이사하는 것이 불가능하면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이사를 계획할 때 손 없는 날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습니다. 부모님에게 한번쯤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저 또한 이사를 준비할 때 손 없는 날인지를 가장 먼저 확인하는 편입니다.

 

 


손 없는 날 이사하는 이유는 해를 끼치는 귀신이 돌아다니지 않기 때문입니다. 손은 귀신을 뜻하며 손이 없다는 것은 귀신이 없다는 것입니다. 귀신이 돌아다니지 않는 날이라서 이사를 하든 결혼을 하든 집을 수리하든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미신인데 굳이 손 없는 날 이사하는 이유가 뭘까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예전부터 조상님들은 손 없는 날을 골라 주요한 일을 치렀다고 합니다. 이사 외에도 결혼, 개업, 묘지 보수, 집안 수리 등을 했다고 하니 가능하다면 손 없는 날 이사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손 없는 날 이사하는 이유가 귀신이 돌아다니지 않는 좋은날 이기 때문인데  손 없는 날은 이사 비용이 오르며 경쟁이 치열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이사가 불가능 하다면 손 있는 날을 피해서 이사를 하면 됩니다. 귀신은 동서남북을 돌아다니면서 해를 끼치는데 2일마다 방향이 달라집니다. 음력 1일 2일로 끝나는 날에는 동쪽에 있으며 이사집이 동쪽 방향이라면 1일 2일로 끝나는 날에는 이사를 피해야 합니다.

귀신이 있는 방향 
음력으로 끝자리 1일 2일 동쪽, 3일, 4일 남쪽, 5일 6일 서쪽, 7일 8일 북쪽이 손이 있는 날입니다.

손 없는 날 이사하지 못할 경우 미리 안방에 밥솥을 가져다 두는 미신도 있습니다. 각방에 팥과 소금을 두는 것도 미신이지만 저는 이사 때마다 하고 있습니다. 손 없는 날 이사하는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손 없는 날 이사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