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반응형

운동이나 수면 중에 갑자기 종아리 쥐나는 증상이 나타나서 당황했던 경험 누구나 있을 것 같습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는 다양하며 대부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주 반복되거나 종아리 쥐나는 것 외에 증상이 동반된다면 쥐나는 이유로 질병을 의심하고 그에 맞는 해결 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무리한 운동
갑자기 종아리 쥐나는 이유는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고 경련을 일으켰기 때문입니다. 운동 부족인 사람이 장시간 달리거나 등산을 할 경우 근육에 피로가 쌓이고 비정상적으로 수축하여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리한 운동이 종아리 쥐나는 이유가 될 경우 해결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합니다.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으며 땀을 흘린 만큼 물이나 스포츠 음료도 마셔야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
비교적 흔한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으로 마그네슘 부족과 마그네슘 음식 섭취하기가 있습니다. 미네랄의 균형이 깨질 경우 특히 마그네슘이 부족해질 경우 근육의 수축과 신경 전달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종아리에 쥐가 나기 쉽습니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한 방법으로 충분한 미네랄 섭취가 필요하며 마그네슘의 경우 해조류, 견과류, 바나나 등으로 챙길 수 있습니다. 칼슘은 우유, 치즈, 두부에 들어 있으며 칼륨은 고구마, 당근 , 토마토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탈수로 인한 종아리 쥐
운동을 하거나 잠을 잘 때 흘리는 땀으로 수분이 손실되면 탈수가 되고 이로 인해 종아리 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으로 운동 또는 취침할 때 수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물을 마셔야 합니다. 운동 중에는 물이나 스포츠 음료로 수분과 미네랄을 보충하고 취침 전에도 물 한 컵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 불량
노인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노인의 경우 노화로 인한 근육량 감소로 인해 말초 혈액순환 불량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혈액은 영양소를 각 기관으로 옮기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종아리에 쥐가 납니다.

해결 방법으로 적당한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고 혈류를 좋게 하거나 혈액순환에 도움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아리 쥐나는 원인 질환
드물게 발생하는 종아리 쥐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피로가 쌓이지 않게 하고 적당량의 미네랄을 섭취하면 됩니다. 다만 자주 발생하고 증상이 해결되지 않으면 질병을 의심하고 필요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허리질환으로 인한 종아리 쥐
요추 추간판 탈출증 즉 허리디스크로 인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이 눌려서 엉덩이부터 발까지 저림, 통증, 마비 등이 발생하는 것으로 초기에 치료받지 않으면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혈당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혈관이 손상되며 이로 인해 신경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당관리를 꾸준히 해야 하며 정기적으로 검진받아야 합니다.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뇌경색, 하지정맥류 같은 혈관 질환으로 인해 종아리 쥐가 나는 경우도 있으며,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같은 갑상선 질환이 숨어 있을 수 있습니다.

 


종아리 쥐났을때 푸는방법
종아리 쥐로 인해 통증이 발생했다면 스트레칭을 하여 종아리 근육을 늘리는 것이 도움됩니다. 무릎을 쭉 뻗고 몸쪽으로 발목을 구부리면서 당기면 다리가 스트레칭되면서 긴장된 근육이 완화됩니다.

처음에 늘릴 때는 통증이 느껴지지만 시간이 지나면 점차 통증이 완화됩니다. 손으로 발을 잡기 힘든 분은 수건을 발바닥에 걸치고 몸쪽으로 끌어당기면서 종아리를 늘립니다.

종아리 쥐가 나지 않게 예방하기
평소 적당한 운동을 하여 종아리의 유연성을 유지하고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각종 영양소와 수분을 제대로 보충합니다. 몸이 차면 근육이 유연성이 저하되고 수축되어 쥐가 나기 쉽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추운 계절에는 잘 때 수면 양말을 착용합니다.
 
흔한 증상이지만 평소보다 심하고 통증이 남아 있거나 반복된다면 검진을 통해 정확한 이유를 확인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