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증이 나는 이유 움직이면 심함

반응형

현기증은 생각보다 흔한 증상으로 가볍게 생각하거나 참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현기증이 나는 이유로 질병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기증이 자주 일어나는 원인으로 귀 질환을 의심할 수도 있으며 생명에 영향을 주는 뇌질환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와 다른 느낌의 현기증이라면 정확히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현기증 메스꺼움 원인은 스트레스일 수 있습니다.
현기증 외에도 메스꺼움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스트레스가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지만 지나칠 경우 자율신경이 흐트러지고 소화기관의 기능 저하, 내이 기능의 이상을 초래하여 메스꺼움과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으로 인해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것도 현기증이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지속되면 신체에 다양한 부진이 나타나는데 권태감, 의욕저하, 집중력 저하, 두통, 식욕부진 외에 현기증도 나타납니다.

 

 

철 결핍성 빈혈 소위 빈혈 때문에
혈액에 포함되어 있는 산소를 운반해주는 헤모글로빈이 감소하면 전신에 산소 부족이 되어 피로감, 현기증,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두통 등이 발생합니다. 빈혈의 대부분은 철분 부족으로 인한 철 결핍성 빈혈로 이를 해소하려면 철분이 많은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러움이 느껴지는 분들은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일어날 때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지면 뇌로 전해지는 혈액을 줄어서 현기증이 나타납니다. 현기증이 나는 이유가 기립성 저혈압 때문이라면 천천히 일어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현기증이 나는 이유가 되는 귀 질환

메니에르병
갑자기 심한 현기증이 발생했다면 메니에르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마치 천장이 빙글빙글 도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서 있을 수도 없습니다. 현기증과 함께 메스꺼움, 구토도 동반되며 귀가 막힌 느낌이나 이명, 난청도 나타납니다. 치료를 위해 약물이 사용되지만 빈도가 잦거나 약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수술 치료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
갑자기 한쪽 귀가 들리지 않으면서 현기증이 생겼다면 돌발성 난청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들리지 않고 귀가 꽉 찬 느낌이나 이명, 구토 등도 동반됩니다. 돌발성 난처은 서둘러 치료해야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
머리의 방향을 바꾸거나 움직이면 현기증이 나는 이유 이석증이 있습니다. 귓속에서 평형을 감지하는 진정이라는 기관에 이석이 있어야 하는데 이 이석이 어떤 이유로 세반고리관으로 들어가면 현기증이 나타납니다. 심한 현기증으로 인해 넘어지거나 구토, 식은땀,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경색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생활습관병을 가지고 있으면 혈관에 부담이 쌓이고 혈관이 좁아지고 막히는 동맥경화가 진행됩니다. 뇌 혈관이 좁아지고 막힐 경우 뇌경색, 뇌출혈 등이 발생하게 되며 이로 인해 현기증 외에 신체 한쪽의 마비, 시력 장애, 말이 어눌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식생활을 주의하고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로하거나 식사를 소홀하면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며칠이 지나면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반복되며 다른 증상이 동반되고 있다면 현기증이 자주 일어나는 원인으로 질환을 의심하고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