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밤, 삶은 밤 보관법

반응형

제철 과일이나 채소를 좀 더 오래 먹기 위해서는 보관법에 신경을 써주셔야 하는데요. 밤의 경우 보관법에 따라 3일부터 1년까지 보관기간이 달라집니다. 맛있는 밤 오래 보관법을 찾고 있는 분들이라면 소개해드리는 밤 보관법을 참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밤은 가을제철 열매로 단맛이 좋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주로 삶아서 먹는데 잼, 조림, 밥, 반찬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제철에 밤을 많이 구입해서 잘 보관하면 일 년 내내 밤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햇밤 보관법으로 상온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수확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신선한 상태기 때문에 1주일은 상온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이지 않는 벌레가 숨어 있을 수 있어서 한번 씻고 벌레 먹은 것을 골라낸 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햇밤 오래 보관법 간단합니다.

▶먼저 밥을 깨끗하게 세척을 합니다.

▶세척 후 물에 1시간 담가 둡니다. 둥둥 뜨는 것은 버리거나 따로 둡니다. 썩거나 벌레가 먹은 것일 수 있습니다.

▶체에 밭쳐 물기를 완전 제거합니다. 키친타월을 활용해 물기를 닦아주셔도 좋습니다.

▶지퍼팩에 숨구멍을 작게 뚫어줍니다.

▶구멍을 뚫은 지퍼팩에 밤을 담고 김치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소개해드린 햇밤 보관방법을 활용하면 6개월~1년은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껍질 제거한 생밤 보관법
편하게 요리하기 위해 껍질 제거된 생밤을 구입했거나 미리 껍질을 제거했을 때 보관법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명절에 차례를 지내기 위해 미리 밤 껍데기를 제거하는 분들이 많은데 금방 사용할 경우 찬물에 담가 두면 됩니다. 1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으며 색깔이 변하지 않습니다.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뚜껑있는 통에 담아서 냉동 보관하면 1년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껍질 제거한 생밤은 밤밥을 지을 때나 약밥을 만들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삶은밤 냉동 보관법
매번 밤을 삶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미리 삶아서 냉동 보관하면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삶은밤 보관법으로 냉장고에 보관하면 5일 안에 먹어야 하지만 냉동 보관하면 좀 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껍질을 제거한 삶은밤을 뚜껑 있는 용기나 지퍼팩에 먹을 만큼 담아서 냉동하면 됩니다. 삶아서 껍질까지 제거했기 때문에 요리에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밤 보관법으로 밤조림을 만들거나 건조기로 말려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국산 밤을 말린 것을 황율이라고 하는데 삶거나 쪄서 먹을 수 있고 가루로 만들어서 죽으로 만들거나 차로도 마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