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연 소변 오줌 나오는 이유

반응형

소변은 체내 노폐물이나 불필요한 것이 배출되는 것으로 소변 색깔이나 냄새 등으로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의 소변은 투명하고 노란색을 띠고 있지만 질병이 있을 경우 탁한 뿌연 소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뿌연 소변 나오는 이유로 어떤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식생활이나 질병의 영향으로 뿌연 오줌이 나올 수 있습니다. 소변 성분인 인산이나 옥살산과 같은 염류의 결정화, 요로 감염, 혈뇨 등이 뿌연 오줌 나오는 이유가 됩니다.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뿌연 오줌 나오는 이유로 식생활의 영향이 있습니다. 먹는 음식의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탁한 소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식생활의 영향
시금치 같은 채소나 코코아, 바나나 등에는 옥살산이 많습니다. 육류에는 단백질이 많습니다. 이러한 음식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소변 중에 옥살산칼슘의 결정이 생기기 쉬워지며 이로 인해 뿌연 소변이 나오게 됩니다.

옥살산이 많은 식품과 육류의 과잉 섭취를 주의하고 소변을 관찰합니다. 1주일 정도 지속될 경우에는 만약을 대비해 병원을 방문합니다. 소변이 탁한 것 외에 몸에 통증, 발열이 있을 때는 곧장 병원에 갑니다.

 


신장, 요관 결석
옥살산이나 요산 등의 결석이 좁은 요관으로 내려와 점막을 손상시키면 소변이 탁해지고 혈뇨가 나오고 배뇨 시간이 걸리며, 빈뇨, 잔뇨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등이나 옆구리에 갑자기 심한 통증이 나오거나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당되는 증상이 있다면 서둘러 병원을 방문합니다.

신우 신염
신장이 세균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킨 것입니다. 이로 인해 소변에 백혈구가 많이 섞이면 뿌연 소변이 나오게 됩니다. 뿌연 오줌 외에 증상으로 배뇨 통증, 고열, 혈뇨, 허리 통증, 구토, 메스꺼움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우 신염은 반복되는 방광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급성 방광염
방광에 세균이 침입하고 염증을 일으킨 것입니다. 이로 인해 소변에 백혈구가 많이 배출되어 탁하게 됩니다. 방광염은 남성보다 요도가 짧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방광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되는 빈뇨가 나타나며 볼일을 본 후 마지막에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집니다. 탁한 소변, 혈뇨가 나오는 방광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항생제를 복용해야 하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요도염
임균이나 클라미디아균에 감염된 것입니다. 따끔한 배뇨통이 있으며 고름이 섞여서 뿌연 소변이 나옵니다. 발열, 오한 등의 증상도 나타나며 요도염을 방치할 경우 요도 협착으로 배뇨가 어려워질 수 있어서 치료받아야 합니다.

전립선염
남성의 전립선에 염증이 발생한 것입니다. 전립선염은 20~30대의 젊은층에게도 나타나며 초기에는 가벼운 배뇨통이 발생하고 빈뇨, 잔뇨감이 생깁니다. 진행이 되면 배뇨통이 심해지고 고열, 오한, 권태감이 나타나며 고름이 섞인 탁한 소변이 나옵니다. 방치하면 전립선 비대증이 발병할 수 있어서 제대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암, 방광암, 신장암
뿌연 오줌 나오는 이유로 암이 있습니다. 암은 초기 자각증상이 부족해서 진행된 후에 알게되는 일이 많습니다. 진행된 후에는 배뇨장애, 잔뇨감,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혈뇨, 소변 탁함, 요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전립선암을 조기 발견하기 위해서는 PSA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암 발병 위험이 높은 50세 이상 남성이라면 연 1회를 받고 가족력이 있으면 40세부터 받아야 합니다.

일시적인 탁한 소변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음식의 영향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빈뇨, 통증, 악취 등이 있다면 질병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할 수 있도록 가까운 병원을 찾아 진료받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