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엉덩이 통증 좌골신경통 일지도

반응형

오른쪽 엉덩이가 아픈 이유가 뭘까요. 통증이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오른쪽 엉덩이 통증 이외에 신경 쓰이는 증상이 없다면 단순 근육통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좀처럼 낫지 않으며 엉덩이 외에 다른 부위에도 통증이 있다면 좌골신경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길에서 엉덩방아를 찧거나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엉덩이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 경우 휴식을 취하고 찜질을 하는 것으로 나아집니다. 하지만 단순 근육통이나 염좌가 아닌 좌골신경통이 오른쪽 엉덩이 통증 이유가 될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심해지며 다른 부위에 통증, 저림, 마비가 나타나게 됩니다.

 


좌골신경은 말초 신경 중에서 가장 굵고, 긴 신경으로 어떤 원인으로 이 좌골 신경에 문제가 생기면 신경이 지나가는 엉덩이부터 허벅지, 종아리, 발까지 통증이 나타납니다.

 

좌골신경통 원인이 되는 질환

오른쪽 엉덩이 통증이 나타나는 좌골신경통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된 이유로는 허리 질환이 있습니다. 허리 척추관 협착증, 허리 추간판 탈출증 등으로 인해 좌골신경통이 발생합니다.

 


허리 척추관 협착증은
노화에 의해 척주관이 좁아지는 것으로 신경이 눌려서 발생합니다. 50세 이상 중장년층에게 많이 발생하며 허리를 뒤로 젖히면 통증이 강해집니다. 반대로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면 통증이 감소합니다.

허리 추간판 탈출증은
뼈와 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 튀어나와서 요추의 신경을 압박하는 것입니다. 젊은층에게 많이 발생하며 허리를 구부리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협착증과는 반대입니다.

 

좌골신경통 증상인가요

통증은 자각 증상이므로 본인만 알 수 있으며 통증의 느낌도 다양합니다. 통증 부위는 좌골신경이 지나는 엉덩이부터 발까지 통증, 저림, 마비가 나타나며 한쪽에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왼쪽 또는 오른쪽 엉덩이 통증이 있습니다.
  • 오랫동안 서 있는 것이 힘듭니다.
  • 허리를 움직였을 때 다리 통증과 마비가 느껴집니다.
  • 엉덩이 통증으로 장시간 앉아 있기 어렵습니다.
  • 걸으면 다리에 통증이 나타나며, 쉬면 나아집니다.
  • 엉덩이뿐만 아니라 허벅지, 종아리, 다리까지 아픕니다.
  • 휴식을 취해도 통증이 있어서 잠들기 어렵습니다.

 

해당되는 증상이 있다면 서둘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좌골신경통으로 인한 오른쪽 엉덩이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확히 검사 후 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물리치료 하기
저주파, 온열치료, 적외선, 골반 교정 등의 보존적인 치료를 통해 통증을 개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운동 하기
스트레칭과 운동으로 근육의 긴장을 풀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통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근력이 붙는 것으로 요추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하기
약을 복용하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약으로 통증을 조절하면서 운동으로 근력을 키우면 요추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주사 치료를 고려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수술까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엉덩이에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좌골신경통일 경우 평소 생활습관도 신경써야 합니다.

 

▶무거운 물건 들때는 무릎을 굽혔다가 들기
▶누워서 잘 때 무릎 아래 쿠션을 넣어 허리 부담 줄이기
▶바른 자세로 일하고, 운동하기
▶가능하면 좌우로 나누어 짐을 들거나 카트 이용하기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흡연하지 않기

 

엉덩이가 아픈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받고 관리도 잘하여 고통스러운 통증을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