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 데치기 방법 시간 확인해요

반응형

제철에 나는 채소를 먹어야 건강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봄나물의 제왕이라고도 하는 두릅 또한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으며 향이나 식감, 맛이 뛰어납니다. 간단하게 데치기만 해도 먹을 수 있지만 두릅 데치는 시간에 따라 식감이 저하될 수 있어서 두릅 데치기 방법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입맛 없고 체력은 저하되기 쉬운 봄에는 제철 식재료를 즐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두릅 같은 봄나물에는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단백질, 사포닌 등의 영양이 고루 들어 있어서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활력이 생깁니다.

 


게다가 집에서 두릅 데치기 어렵지 않아서 요리하기 귀찮을 때도 좋은 반찬이 됩니다. 두릅 효능도 좋은 만큼 제철에 꼭 챙겨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항산화 작용
두릅에 든 항산화 물질이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손상을 방지합니다. 이는 노화를 막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배출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는 두릅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혈류를 원활하게 만들어서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생활습관병을 예방합니다.

간 건강에 도움
간세포를 보호하고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은 해독작용을 하는 중요한 기관이라서 간 건강이 좋아지면 몸에 독소, 노폐물이 배출되고 피로가 해소됩니다. 간에 지방을 감소시킴으로써 지방간, 간경화 등의 간 질환 예방에도 도움 됩니다.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두릅 먹는법으로 끓는 물에 데쳐서 먹어야 합니다.

두릅 데치기 중요한 이유
미량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끓는 물로 데쳐서 독성을 제거 후 먹어야 합니다. 독성이 있는 봄나물로는 두릅 외에 냉이, 고사리, 다래순, 원추리순 등이 있습니다. 달래나 돌나물, 씀바귀, 참나물 등의 봄나물은 데치지 않아도 깨끗하게 여러 번 씻어서 먹어야 합니다.

두릅 데치기 순서
생각보다 두릅 데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누구나 쉽게 데쳐서 먹을 수 있습니다.

0. 두릅 손질 : 밑동을 싸고 있는 껍질을 잘라냅니다.
1. 냄비에 물, 소금을 넣고 끓입니다.
2. 두꺼운 줄기부터 넣어 30초 ~ 1분 데칩니다.
3. 바로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줍니다.

소금물을 사용하는 이유는 색을 선명하게 하고 영양소 파괴를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두릅 데치는 시간은 1분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오래 데치면 아삭한 식감이 사라지게 됩니다. 두릅의 경우 살짝 아삭해야 더 신선하고 맛있게 느껴집니다.

알맞게 데친 두릅은 그대로 초장에 찍어서 먹으면 됩니다. 특유의 쌉쌀한 향과 맛이 입맛을 돋웁니다. 두릅 가격이 비싸서 그렇지 그 맛에 빠지면 매일 먹고 싶어 집니다.

 


다양한 두릅 먹는법
두릅 데치는법만 알면 다양하게 요리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기름에 튀기면 아이들도 잘 먹고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1. 튀김옷을 입혀서 기름에 튀겨서 먹기
2. 부침가루에 반죽하여 전으로 부쳐 먹기
3. 아스파라거스 대신 두릅에 베이컨 말아서 굽기
4. 밥 뜸 들일 때 두릅 썰어 넣어 밥으로 짓기
5. 된장, 고추장 넣어 나물로 무쳐 먹기
6. 장아찌물 만들어서 두릅장아찌로 일 년 내내 먹기

제철에만 먹을 수 있는 보약 같은 두릅 챙겨 드시고 활기차고 건강한 하루 보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