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한가마니 무게 가격 얼마

반응형

쌀의 무게를 측정하는 단위로 kg 외에 한 되, 한 말, 한가마니 등을 사용합니다. 예전부터 사용했던 단위이며 아직도 사용되고 있어서 쌀 한가마니 무게가 얼마인지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쌀 한가마니 만큼 무겁다는 표현도 자주 사용되는데 도대체 한가마니 무게가 얼마나 되는 걸까요.

 


쌀을 측정하는 단위는 여러 가지입니다. 되, 말, 가마니 등으로 쌀 무게 가격을 정하는데 지역마다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서울 기준으로 알아보면 쌀 1되는 0.8kg , 쌀 1말은 8kg입니다.

 


되, 말 단위 뒤에 오는 쌀 한가마니 무게가 짐작될 것 같습니다. 1말의 10배인 쌀 한가마니 무게는 80kg입니다. 생각보다 무게가 많이 나갑니다.

몸무게가 쌀 한가마니 무게보다 더 나갈 것 같다고 놀리는 경우가 있는데 쌀 한가마니 무게 80kg은 성인 남성의 평균 체중보다도 무겁습니다. 쌀 반 가마니 무게는 40kg입니다.

 


80kg의 쌀이라고 하면 감이 잘 잡히지 않습니다. 보통 4인 가족 한 달 쌀 소비량이 10~15kg입니다. 반 가마니면 4개월을 한가마니는 8개월을 먹을 수 있는 양입니다. 밥을 많이 먹는 경우에는 이보다 짧게 소비되기도 합니다.

쌀 한가마니 가격은 얼마
쌀은 품종, 상표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20kg 쌀 가격이 5만원 정도 하며 평균적인 쌀 한가마니 가격은 20만원 입니다. 누군가 쌀 한가마니 가격만큼 드렸다고 하면 약 20만 원을 떠올리면 됩니다.

 


쌀 오래 보관방법
쌀을 한가마니나 구입하거나 받았을 경우에는 보관을 잘해야 합니다. 빈 페트병에 물기를 제거한 후 쌀을 꽉꽉 채워서 보관할 경우 습기, 벌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페트병에 담아 햇빛이 들지 않는 그늘의 서늘한 곳에 보관을 하면 되는데 오래 두고 먹고 싶다면 냉장 보관하는 것도 좋습니다.

습도와 기온이 높은 여름 장마철에는 김치통에 담아서 냉장보관하면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전보다 쌀 섭취량이 줄고 있지만 여전히 쌀은 없어서는 안 되는 소중한 주식입니다. 탄수화물이 있어서 뇌에 에너지원이 되어주고 집중력, 기억력 향상에 도움 됩니다. 하루 한 끼라도 밥을 먹어야 든든하고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