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예정일 계산 방법 알아봐요

반응형

생리는 여성의 몸과 마음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생리 예정일이나 주기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건강 관리와 일상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생리 예정일 계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생리 예정일이 지났는데도 때가 되면 하겠지라며 무관심한 분들이 있습니다. 여성의 몸은 예민하기 때문에 1주일 정도 예정일보다 늦어지거나 빨라질 수 있지만 지속적인 생리 불순은 건강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미 질환이 발생하여 생리 주기가 흐트러진 것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생리 예정일과 주기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정일을 정확하게 아는 것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 건강관리에 도움 됩니다. 생리주기가 갑자기 짧아지거나 늦어졌으며, 이러한 변화가 지속되고 있다면 건강에 이상이 생긴 것을 의심하고 조기에 검사 및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 대비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생리용품을 미리 준비할 수 있으며, 무리한 일정을 잡지 않고 휴식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임신을 계획 또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생리 예정일을 토대로 임신이 가능한 시기를 파악하고 관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중요한 일정이나 여행, 행사 등을 계획할 때 생리주기를 고려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생리 예정일을 알아야 피임약을 복용하고 생리 날짜를 늦추거나 빨리 앞당길 수 있습니다.

 


생리 예정일 계산을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생리주기를 알아야 합니다.

생리주기 계산하기

생리 시작한 날부터 다음 생리 시작 전까지의 일 수가 생리주기입니다. 5월 1일에 시작했고 다음 생리가 6월 1일이었다면 5월 1일 ~ 5월 31일까지 31일이 나의 생리주기가 됩니다. 일반적인 생리주기는 28일입니다.  
 

생리 예정일 계산하기

자신의 생리주기를 확인했다면 생리 예정일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생리 시작일 더하기 나의 생리주기가 예정일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3월 1일에 했으며 생리주기가 28일이라면 예정일은 3월 29일이 되는 것입니다.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 위 계산 방법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지속적으로 자신의 생리주기를 기록하고 분석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예정일을 계산해 주는 어플도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월경주기가 계속해서 불규칙하다면 의사 또는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나 다이어트, 피로 등이 원인이 아니라 질병의 영향으로 예정일보다 늦거나 빨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자궁 내막증, 갑상선 질환 등이 생리주기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생리가 예정일보다 늦어지는 경우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주기를 정상으로 만드는 방법

1. 건강한 식사 하기 : 무리한 다이어트는 호르몬에 영향을 주며 생리 불규칙의 원인이 됩니다. 양질의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건강한 지방은 생선, 견과류, 올리브유 등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2. 충분히 수면 하기 :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 호르몬의 균형을 조절하고 생리주기를 정상화하는데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3. 적당한 운동 하기 :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하면 건강이 좋아지고 호르몬 불균형이 개선됩니다.

앞으로는 달력 또는 어플을 활용하여 생리 주기 예정일을 파악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중요한 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자가 진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0) 2017.06.20
자존감 테스트 방법  (0) 2017.05.04
조울증 증상 자가진단  (0) 2017.04.25
임신초기증상은 언제부터 증세는  (0) 2016.07.25
생리전 증상 임신증상 차이  (0) 2016.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