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오를때 무릎통증 생기는 이유

반응형

계단을 오르는 운동이 좋다고 해서 무작정 따라 할 경우 오히려 무릎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체중 관리를 위해 계단 오르기를 따라 했다가 고생한 경험이 있습니다. 계단오를때 무릎통증이 있는 분들은 다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통증이 없는 분들도 올바른 방법으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계단 오르기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고강도의 운동 중 하나입니다. 하체 근력 강화에 도움되고 심폐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바르지 않은 자세로 오르거나 무리해서 운동하면 무릎통증이 생기고 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계단오를때 무릎통증이 발생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몇 가지 이유가 있으며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1. 퇴행성 관절염 :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나이가 들어서 무릎 관절의 연골이 닳으면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지 못해 통증이 발생합니다.

젊은 사람들도 무리하게 무릎관절을 사용하면 나이보다 일찍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그렇습니다. 젊었을 때 무리하게 등산을 즐긴 탓에 지금은 조금만 무리해도 무릎이 아프고 붓습니다.

 


2. 반월상 연골판 손상 : 무릎 관절 앞뒤에 있는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되면 무릎 통증, 부종이 발생합니다.

3. 체중이 너무 많이 나가거나, 근력이 부족하거나, 외상을 입은 것으로 인해 계단오를때 무릎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비만을 해소하기 위해 계단 오르기를 하는 분들이 있는데 오히려 무릎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계단을 오를 때는 체중의 3배 정도의 하중이 무릎에 실리기 때문입니다. 비만인 사람의 경우 계단 오르기보다는 평지 운동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잘못된 자세 : 바르지 않은 자세로 계단을 오르내리면 무릎에 더 많은 충격이 가해져서 통증,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계단을 오른 후 무릎이 아프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휴식하기 : 무릎 질환이 없는 사람이 무리하게 계단 운동을 해서 통증이 생긴 것이라면 휴식을 취합니다. 무릎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게 휴식하는 것으로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찜질하기 : 갑자기 무리하게 운동을 하여 염증이 생긴 경우 냉찜질을 합니다. 2~3일 정도 지나 부종이 가라앉았다면 온찜질을 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약물치료하기 : 무릎이 아플 때는 소염진통제를 복용하거나 파스 등을 붙여서 염증을 완화하고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진료받기 : 질환으로 인해 계단오를때마다 무릎이 아픈 분들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정확히 무릎이 아픈 이유 질환을 찾아야 하며 관절염이 원인이 될 경우 휴식,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질환에 따라서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무릎이 아프면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이 힘든 것은 물론 생활하는데 많은 지장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우울증 같은 정신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어서 무릎이 아플 때는 빨리 진료받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