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먹고 토 하는 이유 토할때 안하는법

반응형

술먹고 구토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술먹고 토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단순히 과음을 한 것이 이유일 수도 있지만, 위장 질환이 있어서 토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원인에 따른 술먹고 토할때 대처법과 토 안하는법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술먹고 토하면 무척 괴롭습니다. 위장 점막이 자극되어 통증과 불쾌감이 지속되는 것은 물론 탈수 증상가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은 따갑고 속은 쓰리고, 머리도 아프고 몸도 아픕니다.

 


술먹고 다음날 토하다가 눈물까지 흘린 경험이 있다면 아래 내용을 끝까지 확인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술먹고 토 하는 이유 뭘까

1. 알코올의 독성
술을 먹으면 알코올이 몸에 흡수되고 혈중 알코올 농도가 올라갑니다. 알코올은 간에서 분해가 되기 시작하며 그 과정에서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물질이 만들어집니다. 이 아세트알데히드가 구역감, 구토, 두통, 어지럼증 등의 숙취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2. 위장관 자극  
술이 위 점막을 자극하는 것으로 인해 술먹고 토 할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특히 과음하면 위와 십이지장 사이의 괄약근이 느슨해지면서 음식물이 역류하기 쉽기 때문에 구토를 하게 됩니다.

3. 위장질환
술먹고 계속 토하고 이러한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경우 역류성식도염이라는 질환을 앓고 있을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질환인데 술이 위산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평소 가슴 쓰림, 목 쓰림, 신트림, 목 이물감이 자주 느껴지지 않으셨나요. 이는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으로 진료받고 치료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술먹고 토하는 이유로 술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술먹고 구토하는 것은 흔한 증상이기도 하지만 너무 많이 해서 탈수 증상이 나타나거나, 피가 섞인 구토를 하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술먹고 토할때 대처법

1. 물마시기 : 예민해진 위장 점막을 진정시키기 위해 물을 마십니다. 토를 하면 수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맹물보다는 스포츠 음료 또는 이온 음료를 마시는 것이 탈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휴식하기 : 구토를 하면 기운이 없고 지치게 됩니다. 따라서 무리하게 움직이기 보다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3. 약 복용하기 : 위장관 운동에 도움되는 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토를 멈추는데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할 때는 의사, 약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할 때 주의사항

  • 머리를 숙여서 토를 해야 합니다.
  • 토를 한 후 바로 눕지 않고 30분 앉아서 휴식합니다.
  • 탈수 증상이 나타나지 않게 이온 음료를 마십니다.

 

술먹고 토할때 가볍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 토를 너무 해서 통증이나 출혈이 있거나, 몸이 떨리고 춥고, 의식이 혼미해진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술먹고 토할거같을때 토 안하는법 

1. 미리 대비를 합니다. 술을 마시기 전에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면 위장이 보호되고 알코올 흡수가 늦춰집니다. 저는 배가 부르지 않을 정도로 미리 식사를 하는 편입니다.

2. 술 마시기 전에 물을 충분히 마시면 탈수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방에 이온음료, 스포츠 음료를 꼭 챙깁니다. 제 친구는 술을 마실 때마다 물을 한 잔씩 마시면서 알코올 독성을 희석한다고 합니다.

3. 천천히 마시고, 한 번에 너무 많이 마시지 않습니다. 천천히 마셔야 위장에 가해지는 자극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4. 생강차를 마십니다. 위장 운동을 촉진하고 위산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구토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레몬이나 꿀차, 껌 씹기 등도 도움이 됩니다.

5. 술을 마신 후 과식하지 않습니다. 과식을 하면 위장이 부담을 받아서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푹 쉽니다. 술을 마신 후에는 푹 쉬어야 알코올이 몸에서 빨리 분해되고 구토 증상이 완화됩니다.

소개해드린 방법을 시도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더 이상 술먹고 구토 증상으로 괴로워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