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 삼킬 때 목 통증 완화시키는방법

반응형

냉방이 잘 되는 곳이나 건조한 실내에 오래 있으면 목이 아픈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목에 생기는 통증은 인후부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칩입해 생기며 목 통증을 일으키는 주된 질환으로는 편도선염이 있어요. 음식을 삼키거나 침 삼킬 때 목 통증이 심하게 느껴질 때는 어떻게 해야 좀더 빨리 나을 수 있을까요?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고 평소와 다른 통증이라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평소 목이 자주 아프다면 다음 방법을 실천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목이 건조해지지 않게 사탕을 먹는 방법이 있어요. 멘톨, 유칼립투스 등이 든 목캔디를 챙겨 다니면서 목이 답답할 때마다 먹으면 되는데요. 쿨링감이 있어서 목이 시원한 느낌이 들고 침이 분비되어서 목이 건조한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벌꿀을 한 숟가락 떠 먹는것도 목을 촉촉하게 하구 목감기를 예방하는 방법이랍니다.

 

 

마스크를 착용해요. 목의 건조를 막아 주는 마스크는 식사 때를 제외하고는 계속 착용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침삼킬때 목통증이 있다면 외출할 때도 미세먼지나 황사로부터 목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꼭 착용해야 한답니다. 넥워머와 머플러 등으로 목을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것도 좋아요.

 

입으로 호흡하는 것은 삼가하세요. 입으로 호흡하면 건조한 공기가 목을 바로 통과하기 때문에 목이 건조해져 세균이 침입하기 쉬워진답니다. 반대로 코로 호흡하면 코 내부의 습기와 세균을 제거하는 기능으로 감기 같은 세균 감염이 어렵답니다.

 

 

녹차나 홍차, 소금 등으로 가글을 하는 것도 효과가 있어요. 미지근한 물에 소금을 반 작은 술 넣고 가글을 하는 것으로 소염 효과가 있어서 목의 염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녹차와 홍차 우린 물을 이용해 가글을 하면 바이러스 감염은 물론 충치나 입냄새도 예방할 수 있답니다.

 

수분을 자주 충분히 섭취해서 몸을 수분으로 촉촉하게 만들어 주세요. 물대신 따뜻한 꿀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데요. 꿀을 넣어마시면 살균 효과가 높아서 빨리 낫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홍차, 녹차, 허브차 같은 따뜻한 차는 침 삼킬 때 목 통증을 완화 시킬뿐만아니라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를 예방해 줘서 자주 챙기면 좋아요.

 

 

음식의 도움을 받는 것은 어떨까요. 배에는 염증을 억제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기침이나 가래 증상을 빠르게 낫게 해준답니다. 배즙을 드시거나 찜통에 20분 정도 쩌서 국물만 마시면 도움이 돼요.

 

 

집에 있는 무를 이용해서 목의 붓기를 완화할 수 있는데요. 소염작용이 있기 때문에 기침을 완화 시킬 수 있답니다. 즙으로 마시거나 물이나 꿀에 차서 나누어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다른 음식으로 생강이 있는데요. 생강은 향균 작용과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감기에 걸렸을 때나 감기기운이 있을 때 도움이 된답니다.

 

 

양파를 머리 맡에 두고 자는 방법도 기침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목이 아프고 건조해지면 기침을 하게 되는데 양파에 든 황화아릴 성분이 기침을 멈추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켜서 숙면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하지만~ 효과가 없었다는 말도 있으니 양파차나 양파 수프를 먹는 것이 더 좋겠어요.

 

 

실내가 건조해지면서 목이 자주 잠기고 침 삼킬 때 목 통증까지 생기기 쉬우니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이용해서 실내 습도를 유지해주시고 물은 차가운 물보다 따뜻한 물을 섭취해주세요. 그리고 양치하실 때도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고 야채도 따뜻하게 조리하여 드시는 것이 좋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