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치가 아픈이유 의심질환은

반응형

평상시에는 별로 통증을 느끼는 부위가 아닌 명치가 아플 때가 있는데요. 체한 것 같아서 약을 먹으면 가라앉는데 며칠 지나서 또다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도 있어요. 마치 쥐어 짜는 것처럼 통증이 심해지면 다른일을 할 수 없을 정도인데 건강에 문제라도 생긴걸까요. 명치가 아픈이유와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을 알아보았답니다.

 

 

스트레스와 불안 등으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어요. 스트레스가 쌓이면 자율신경이 불안정하게 되고 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서 위산이 과다 분비되는데요. 위산이 과다 분비되면 위장에 부담을 주어 명치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위장의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되니 쌓아두지 말고 잘 해소시켜야 해요.

 

 

음식으로 인해 아플 수 있는데요. 과식을 하거나 매운고추 등 자극이 강한 음식을 많이 먹으면 위장에 부담이 되어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위장에 부담이 가해지면 위산 분비량이 촉진되고 십이지장에도 부담을 주어 가슴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과음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담배 또한 원인이 되는데요. 특히 지나치게 많이 피우는 사람의 경우 위를 자극 시키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게 되며 공복에 피울 때 위장과 십이지장을 더 손상되게 한답니다. 흡연이 명치가 아픈이유가 되는만큼 가능한 줄이고 공복 상태에서는 삼가하는 것이 좋아요.

 

 

배가 찬 경우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복부가 차가워지면 복직근이 저하되고 그렇게 되면 근육이 느슨해진 것을 막기위해 명치 부근이 굳어지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통증을 느낄 수 있답니다. 명치 부분이 굳으면 위장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만큼 배를 따뜻하게 하여 증상을 완화시켜주세요.

 

 

명치가 아플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위궤양, 급성 위염, 위암, 기능성 소화불량, 십이지장궤양, 역류성 식도염, 담석증, 심근경색, 협심증 등이 있습니다. 보통 위산의 과다분비가 원인이라서 과식을 삼가하여 예방할 수 있지만 통증이 가라앉지 않고 점점 심해질 경우 질환일 가능성이 있어서 정확히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스트레스로 인한 자율신경의 이상, 과식이나 음식의 자극으로 인한 위산 과다, 과도한 흡연, 질병 등 명치가 아픈이유가 다양한데요. 대부분 위산 과다가 원인이 되는 만큼 과식을 주의하고 위장에 부담이 덜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무, 양배추, 매실장아찌 등은 소화를 돕고 위장을 회복시켜 주니 식사시에 챙겨드시고 위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적당한 운동도 잊지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