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 부작용 적당한 섭취량은

반응형

야채나 과일 등에 함유되어 있으며 눈 건강 유지에 필수적이라고 알려진 루테인 부작용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루테인은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등을 예방하고 눈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영양소이지만 제품을 과잉섭취할 경우 루테인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적당한 루테인 섭취량이나 주의사항을 미리 확인하고 챙기는 것이 좋답니다.

 

 

자외선으로 발생하는 활성산소로부터 눈과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의 노화를 예방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대표적인 눈 질환으로 알려진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등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다만 건강보조식품으로 챙길 때 과잉섭취하면 루테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해요.

 

 

만약에 부족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PC와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하면서 눈의 노화가 빨라지고 각종 안과질환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수정체와 망막에 루테인이 부족한 것도 원인이 되며 예방하기 위해 루테인이 풍부한 시금치나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들어오는 자외선 차단은 물론 청색광을 흡수하는 필터 역할을 하고 있어요.

 

 

파부세포를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라서 부족할 경우 염증이나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어요. 자외선으로 피부를 보호할 때도 루테인이 소비되기 때문에 눈 건강은 물론 피부 건강을 지키기 위해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녹황색 채소와 과일에 많이 들어 있는데다 망막에도 존재하고 있는 루테인은 식사로 섭취했을 때의 부작용 걱정은 없어요. 녹황색채소나 금잔화라는 꽃에서 추출한 천연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챙길 경우에는 염려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천연이 아닌 화학적으로 합성된 제품의 경우에는 루테인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데요. 증상으로는 눈이 가렵거나 붓고, 기침이나 천식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음주나 흡연을 하는 사람의 경우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하니 주의하시고 보충제를 선택할 땐 천연성분인지 확인해보세요.

 

 

하루 루테인 섭취량의 경우 6mg~10mg이 적당하며 20mg을 넘지않는 것이 좋아요. 식사를 통해 챙기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보충제를 선택할 수 있지만 음식으로 챙기는 것이 가장 좋은 영양보충 방법이에요. 루테인이 풍부하게 든 식품은 녹황색 채소로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루테인이 많은 식품을 순위별로 알아보면 100g 기준으로 했을 때 시금치 10.20mg, 브로콜리 1.9mg, 양배추 1.8mg, 완두콩 1.7mg, 초록 호박에 1.2mg 들어 있습니다. 과일에는 자몽, 수박, 키위, 블루베리와 라즈베리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야채나 과일에 들어 있는 천연 성분의 루테인은 많이 섭취해도 루테인 부작용 걱정이 없는데요. 다만 보충제의 경우 필요한 양을 확실하게 챙길 수는 있어도 합성의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꼼꼼하게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식품 중에 시금치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눈 건강이 걱정되는 분들은 자주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