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에 좋은 음식 저혈압 기준 알아보기

반응형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나른하게 느껴지는 저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보통 저혈압은 고혈압보다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데요. 하지만 저혈압 기준보다 내려가면 현기증이나 두통, 권태감 등의 불쾌한 증상은 물론 갑자기 쓰러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저혈압에좋은음식을 챙겨드시는 것이 좋아요.

 

 

저혈압의 특징은 아침에 유독 기운 없고 일어나기 힘들다는 건데요. 증상이 없는 분들도 있지만 두통이나 어지러움, 집중력 저하, 무기력감 등도 나타납니다. 내가 저혈압일까.. 정상혈압이 120mmHg/ 80mmHg 이라면 저혈압 기준은 100mmHg/ 60mmHg 이하입니다. 기준 이하일 경우 저혈압에 좋은 음식을 매 식사시 챙겨 보세요.

 

 

저혈압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약물로 개선할 수 있지만 식사나 운동 등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에 이불에서 나오기 힘들다면 이불 속에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움직여서 온몸에 산소와 혈액이 잘 돌아가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아침식사의 경우 무리해서 드시는 것보다는 조금씩 소화가 잘되고 따뜻한 음식으로 먹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아요. 전혀 먹지 않으면 에너지를 만들 수 없어서 혈압이나 체온을 올리기 어려우니 적은 양이라도 저혈압에 좋은 음식을 챙겨 드셔 보세요.

 

 

어떤 음식이 좋을까.. 양질의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을 함유한 것 그리고 따뜻한 것이 좋은데요. 혈압이 낮은 분들 중 체온이 낮은 경우가 많아서 찬 것보다는 따뜻한 것으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도 약한 경우가 많아서 과음이나 과식도 주의하셔야 해요. 생채소 보다는 조리한 것으로 드시고 소화가 잘 안된다면 스프나 죽이 좋습니다.

 

 

균형 잡힌 식사가 기본이지만 그 중에서도 챙기는 것이 좋은 식재료를 알아볼까요. 쇠고기는 소화 흡수에 좋은 단백질이 풍부하며 에너지 대사에 도움되는 비타민B가 많이 들어있어서 기력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답니다. 철분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 개선에도 효과적이에요. 채소 중에는 부추가 비타민 B,A,E가 풍부해서 혈액순환을 잘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준답니다.

 

 

호박에는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칼슘, 철분 등이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어요. 베타카로틴의 경우 우리몸에 들어와 비타민a로 바뀌어 면역력을 높여 준답니다. 혈액순환을 좋게해서 냉증이나 어깨 결림, 두통에도 효과 있으니 호박죽, 호박씨 등을 챙겨드세요.

 

 

고단백, 저칼로리에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콩은 고기에 뒤쳐지지 않는 훌륭한 영양식품이에요. 두부, 콩밥, 낫토, 청국장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어서 더 좋은 식재료랍니다.

 

 

생강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는데요. 몸이 찬 분들에게 특히 좋은 식재료로 요리할 때 사용하거나 목욕을 할 때 천연 입욕제로도 활용하셔도 됩니다. 몸이 따뜻해지고 냉증에도 효과가 있어요. 물론 피부에 맞지 않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입욕제로 사용할 땐 테스트 해보는 것이 좋아요.

 

 

쉽게 피로하고 체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에너지를 내게 해주는 코코넛이 좋고, 커피나 홍차도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이 교감신경을 자극해서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다만 설탕은 과다섭취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블랙으로 드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저혈압인 사람의 경우 특별히 가려야할 음식이 없고 균형있게 섭취하시면 됩니다. 저혈압 기준에 해당되는 분들이라면 평소 저혈압에 좋은 음식을 고루 챙겨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