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높이는 방법 알자

반응형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알고 자신의 가치를 알고 존중할 수 있었으면 해요. 자존감은 남들에게 인정받으려고 하는 자존심과는 다른 자신 스스로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가리키는데요. 자존감이 높을 경우 어떤 위기가 찾아와도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생각대로 행동을 할 수 있답니다. 때문에 어릴 적부터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필요해요.

 

 

긍정적인 에너지인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나는 높은지 낮은지 자존감 테스트를 해볼까요. 나는 남의 평가에 무척 예민하다. 무시당하면 화가 난다. 작은 실수에도 나를 심하게 질책한다. 나를 포장하려고 한다. 남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다. 남이 화를 내면 나 때문은 아닐까 생각한다면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어요.

 

 

과거에 실패했던 경험이나 마음의 상처로 인해 뭔가에 도전할 때마다 '실패하면 어쩌지' '비웃음을 사지는 않을까 무서워' 라는 생각이 든다면 더 늦기 전에 자존감을 회복시킬 필요가 있는데요. 자존감이 낮아지면 학업이나 인간관계의 문제뿐만 아니라 우울증에 빠지게 되고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될 만한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가장 쉬운 방법은 칭찬하기에요. 어른이 되고 나서는 타인을 칭찬할 일도 받을 일도 적은데요.. 그럴 때는 스스로 자신을 인정하고 칭찬해주는 것도 효과적이에요.

 

 

하루에 한 번이라도 그날 한 행동에 대해 스스로 칭찬해주세요. 다른 사람에게 고맙다는 말을 했다거나 응원을 해줬거나 요리를 맛있게 만들어서 대접했다 등 사소한 것들이라도 좋으니 칭찬을 해보세요. 따로 칭찬 일기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아이들에게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인 칭찬을 할 경우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을 칭찬해주어야 하는데요. 열심히 잘했어 노력을 많이 했구나 라고 이야기해주면 자신에게 관심이 있구나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도전 의식도 생긴다고 해요. 또한 아이들은 부모를 보고 자라기 때문에 부모의 자존감이 높아야 자녀도 높아진답니다.

 

 

자신을 무시하거나 비하하는 사람과는 사귀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불평하고 남을 비하하는 사람과 교제하면 자신도 그사람과 비슷해지기 쉽답니다.  나를 낮게 평가하고 무시하는 듯한 상대와 교제하면 자존감에 상처를 입게되고 상대방에게 지배 당하는 상태가 될 수 있어요.

 

 

자신을 존중하고 아껴주는 사람과 교제를 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과의 대화 횟수는 줄이도록 해보세요. 인간관계는 스스로 선택을 할 수 있으니 이왕이면 자신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과 교제할 수 있었으면 해요.

 

 

자신에게 솔직해지는 것도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이에요.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에 흽쓸려 결국 자신이 뭘 좋아하는지조차 알 수 없게 돼버린답니다. 다른 사람을 지나치게 의식하지 마시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말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긍정적인 말을 반복하는 것도 자존감 높이는 방법으로 효과가 있답니다. 하루에 10번 이상 난 대단해라고 자기암시를 걸어보세요. 거울을 보면서 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힘내, 할 수 있어, 내가 제일 예뻐라는 말을 한다면 낮아진 자존감을 높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작은 목표라도 좋으니 목표를 세워 성공하는 경험을 쌓아보세요. 막상 별거 아닌데 괜히 걱정했어라는 생각이 들면서 자신감도 생긴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