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성치매증상 알기

반응형

혈관성치매증상이 발생하는 원인과 예방법을 알아볼까요. 알츠하이머병보다는 흔치 않지만 젊은 층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것이 혈관성치매증상 이라고 하는데요. 말그대로 혈관이 손상되어 나타나기때문에 혈관질환이 있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됩니다. 하지만 다른 치매에 비해 예방가능성이 높은만큼 미리 예방법이나 혈관성 치매 초기증상 등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억력이 예전 같지 않으면 혹시 치매 증상은 아닐까 걱정이 되는데요. 치매는 자신은 물론이고 가족들에게 고통을 안겨줄 수 있는 질환이라서 더 무섭고 걱정이 되더라고요. 주로 어르신들이 많이 걸리는 질병이지만 혈관성치매증상의 경우 젊은 사람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어서 미리 예방하는 습관을 갖는것이 필요해요.

 

 

알츠하이머병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알츠하이머병은 가장 흔히 발생하는 치매로 어떤 원인으로 인해 뇌의 신경세포가 감소하여 지적 능력이 저하되는 질환이에요. 아직 정확한 원인이나 치료법이 발견되지 않았으며 서서히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혈관성치매란 어떤 질환인가요. 우리의 뇌는 혈관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얻을 수 있는데요. 만약 뇌혈관의 일부가 막히거나 찢어지면 그 혈관이 담당하고 있던 부분의 뇌 신경 세포가 손상을 받게 돼요. 그러면 그 신경 세포가 담당했던 기능이 손실되어 혈관성치매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발생하기 쉬운 사람이 있다고 하는데요.. 60~70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에게 발생하기 쉽습니다. 흡연을 하는 분들도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흡연을 하면 혈관에 탄력이 없어지고 혈액의 흐름이 나빠져서 동맥경화증이 발생하는데 동맥경화가 악화되면 결국 뇌의 혈관이 막히거나 찢어지게 됩니다.

 

 

스트레스에 약한 사람, 흡연자,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장병, 비만 등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혈관건강관리에 신경써주세요. 평소 운동이 부족하고 육류 위주로 식사하는 분들도 혈관건강에 신경쓰셔야 한답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혈관성치매의 증상은 서서히 생겨 진행하는 알츠하이머병과 달리 갑자기 발생하고 기복이 있어요. 또한 뇌의 어느 부분이 어떻게 손상되었는지에 따라 증상이 다르며 보행장애, 손발 마비, 연하곤란, 감각 장애 등 신경 증상을 동반하기 쉬워요.

 

 

몇 가지 혈관성치매의 증상을 알아두고 의심될 경우 서둘러 대처해주세요.
어느정도 진행된 이후에 기억력이 깜빡깜빡해집니다.
갑자기 다른 사람처럼 행동을 합니다.
발음이 어렵고 목삼킴이 힘듭니다.

 

 

좋아졌다가 나빠졌다가 증상이 계단식으로 진행됩니다
의욕과 자발성이 저하됩니다.
팔다리에 부분적인 마비가 있습니다.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고 울거나 화를 내는 등 정신적으로 불안정 합니다.

 

 

알츠하이머 같은 뇌의 노화로 인한 치매는 극복이 어렵지만 혈관성치매증상의 경우 치료가 가능한데요. 고혈압이나 당뇨, 콜레스테롤 등을 조절하고 약물을 통해 진행을 늦출 수 있어요. 균형잡힌 식사를 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면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니 지금부터라도 저염, 저콜레스테롤,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습관을 갖을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