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치가 올라가는 이유 낮추는 방법은

반응형

나른함과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 간수치가 올라가는 이유를 알고 계신가요. 간은 참을성이 많은 장기라서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없지만 수치를 통해 SOS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해요. 건강검진결과 수치가 높을수록 간이 피로하고 기능이 저하되어 있다는 것으로 간수치가 올라가는 이유가 되는 식생활습관을 주의하고 도움되는 음식을 챙기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간수치는 혈액검사를 통해 알수 있으며 GOT , GPT , r-GTP 등 수치가 높을수록 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라고 판단할 수 있어요. 자각증상이 없는 장기라서 검사 없이는 이상을 감지하기 어렵답니다.

 

 

갑자기 간수치가 올라가는 이유로는 스트레스, 과음, 피로, 식생활의 문제 등이 있으며 특히 알코올이 간장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평소의 생활습관으로 인해 점차 약해지게 되고 검사결과 수치가 높게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술을 많이 마시는 중장년층의 경우 검사표를 봤을 때 γ-GTP 감마지티피의 수치가 높은데요. 젊은사람도 술을 많이 마시면 γ-GTP의 수치가 높아집니다. 지방이나 당분의 섭취가 지나친 것도 간수치가 올라가는 이유가 되므로 기름진 음식이나 당분 함량이 많은 음식을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감마지티피(γ-GTP)는 간,신장, 췌장, 담관에 존재하고 있으며 단백질을 분해하여 필요한 곳에 보내거나 알코올 등 유해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GOT , GPT , r-GTP 등수치가 높을 경우 질병을 의심할 수도 있으니 돌이킬 수 없는 상태가 되기 전에 신경써주세요.

 

 

만약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초기라면 해결방법은 얼마든지 있어요. 일단 간수치를 올리는 이유가 되는 식생활을 검토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피로한 간을 쉬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알코올과 기름진 음식을 자제하는 기간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휴식과 함께 도움되는 음식을 챙기는 것도 필요한데요. 대신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특정 음식에 치우치면 오히려 해가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영양의 균형이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기본으로 비타민과 양질의 단백질을 신경써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항산화 비타민으로 불리는 비타민A, C, E 가 포함된 채소와 과일, 견과류 등을 챙기는 것이 좋은데요. 활성산소는 노화의 원인으로 신체의 모든 기능을 녹슬게 하기 때문에 비타민C가 풍부한 녹황색채소(브로콜리, 호박 등), 비타민E가 풍부한 견과류, 참깨를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는데 필요한 효소를 생성하는데는 양질의 단백질이 필요해요. 식물성 단백질은 두부, 된장, 낫토, 현미 등에 포함되어 있으며 동물성 단백질은 계란, 고기, 생선에 들어 있으니 균형있게 챙겨드세요.

 

 

평소 간수치가 올라가는 이유되는 습관을 반복하고 계신가요. 간질환은 초기에 증상 없이 진행되어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건강할 때 더욱 신경쓰고 관리를 해주셔야 해요. 오늘 하루만이 아니라 계속해서 신경쓰고 도움되는 음식을 꾸준히 챙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